[영화읽기]세 남자가 가고싶었던 서로 다른 신세계
상태바
[영화읽기]세 남자가 가고싶었던 서로 다른 신세계
  • 승인 2013.02.21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보성진

황보성진

mjmedi@mjmedi.cm


2013년이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한국영화계는 벌써부터 들썩거리고 있다. ‘7번방의 선물’과 ‘베를린’이 연속으로 흥행에 성공하고 있고, 김지운 감독과 박찬욱 감독의 할리우드 진출 작품들이 연이어 개봉되기 때문이다. 이미 작년에 두 편의 영화가 천만관객을 돌파했던 한국영화계이기에 그 여세를 몰아 올해도 큰 선전을 기대하고 있다. 이런 와중에 또 한 편의 묵직한 영화가 개봉되면서 막바지 겨울 영화흥행 라인업에 참여하게 된다. 자칫 백화점 이름과 혼동할 수 있지만 주인공들이 각자 꿈꾸는 새로운 세계라는 의미의 제목인 ‘신세계’는 최민식, 이정재, 황정민이라는 배우들이 함께 출연한다는 점만으로도 반은 먹고 들어갈 정도로 개봉 이전부터 많은 관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출연 : 최민식, 이정재, 황정민, 박성웅
경찰청 수사 기획과 강과장(최민식)은 국내 최대 범죄 조직인 ‘골드문’이 기업형 조직으로 그 세력을 점점 확장하자 신입경찰 이자성(이정재)에게 잠입 수사를 명한다. 그리고 8년 후, 자성은 골드문의 2인자이자 그룹 실세인 정청(황정민)의 오른팔이 되기에 이른다. 그런데 골드문 회장이 갑자기 사망하자, 강과장(최민식)은 후계자 결정에 직접 개입하는 ‘신세계’ 작전을 설계한다. 피도 눈물도 없는 후계자 전쟁의 한 가운데, 정청(황정민)은 8년 전, 고향 여수에서 처음 만나 지금까지 친형제처럼 모든 순간을 함께 해 온 자성(이정재)에게 더욱 강한 신뢰를 보낸다. 한편, 작전의 성공만 생각하는 강과장(최민식)은 계속해서 자성의 목을 조여만 간다. 시시각각 신분이 노출될 위기에 처한 자성은 언제 자신을 배신할지 모르는 경찰과, 형제의 의리로 대하는 정청 사이에서 갈등하게 된다.

 

조폭 조직에 잠입한 경찰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는 점은 2002년에 개봉했던 홍콩영화 ‘무간도’와 흡사하지만 김지운 감독의 ‘악마를 보았다’와 류승완 감독의 ‘부당거래’의 시나리오를 썼던 박훈정 감독의 작품이기에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이야기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기존 조폭 영화들 속 조직원들이 깍두기 머리에 문신을 하고 금목걸이를 하고 나왔던 것과 다르게 기업형 조직원이라는 설정을 갖고 대기업 직원들처럼 조폭들을 스마트한 모습으로 그리고 있다는 점도 재미있는 부분이다. 물론 이 영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배우들의 연기로서 2012년 한국영화 흥행기에 정점에 있었던 세 배우들이 한 작품에 모여서 자신의 연기력을 한껏 발산한다는 점 또한 영화 관람의 포인트이다. 특히 ‘달콤한 인생’ 이후 조폭 연기에 재도전한 황정민의 연기는 진짜 살아있다. 거기에 조연 박성웅까지 더해지면서 ‘신세계’는 남자들의 진한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러나 반복되는 클로즈업과 줌인, 줌아웃 등의 촬영기법이 영화를 보는 동안 약간 거슬릴 수도 있지만 ‘신세계’는 주인공 각자 자신들의 욕망을 이루기 위해 꿈꾸는 이야기가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면서 선과 악의 구분조차 애매하게 만들며 관객들에게 영화를 끝까지 집중하면서 볼 수 있는 긴장감을 부여해주고 있다. 과연 개봉 전부터 호평 일색인 ‘신세계’가 개봉 후 한국영화의 흥행 바통을 이어받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상영 중>

 

황보성진 / 영화 칼럼니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