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 「통합의학과 수기의학을 위한 기능신경학」(Functional neurology for practitioners of manual medicine, 2nd ed.)
상태바
새책 - 「통합의학과 수기의학을 위한 기능신경학」(Functional neurology for practitioners of manual medicine, 2nd ed.)
  • 승인 2013.02.21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슬기 기자

김슬기 기자

seul@http://


Beck 박사의 기능신경학 전문서
Randy W. Beck 著
인창식, 우영민 譯
정문각출판사 刊
기능신경학이 그동안 대증의학(양방) 신경학에 효과적으로 통합되어 활용되어 오지는 못했으나 화학약물과 수술 외의 치료, 전인적 치유에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신경생리학, 발생학, 심리학 등 다른 여러 학문 분야의 최신 개념과 과학성과를 효과적으로 통합해 임상에 적용하고 있는 가운데, 기능신경학의 전반적 개념을 담은 전문서가 출간됐다.

Beck 박사의 「통합의학과 수기의학을 위한 기능신경학」은 빠르게 발전하는 신경학, 신경과학 분야의 성과에 따라 계속 심화발전해 갈 기능신경학의 출발점이 되고자 했던 책으로 수술과 화학약물 외의 치료법을 통한 전인의료를 지향하는 의료인에게 필수 지침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카이로프랙틱 신경학이라고도 하는 기능신경학은 인체 신경계의 기능적 측면에 주목하면서 신경계 기능의 음양균형을 분석하여 주로 비침습적 구심자극 치료법을 통해 유도되는 신경형성력 기전을 활용한다. 또한 신경계의 자기치유력, 자기조절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접근하는 임상학문이다.

개인의 생활환경 속에서 신경계가 받는 영향, 신경계에 가해진 구심자극에 대한 각 개인 신경계의 고유한 특성과 개인별 반응 차이를 중요하게 고려한다. 신경해부학, 신경생리학, 임상신경학, 발생학, 세포학, 심리학, 유전학 등 여러 기초학문과 임상학문에서 도출한 기능신경학적 개념과 원리를 적용한다.

특히 전통 한의학뿐만 아니라 근래에 양방·한방·치과 의료계의 관심사로 떠오르는 통합의학의 치유 중심 관점에 부합하는 접근법이다.

내용을 살펴보면 ▲기능신경학의 기본개념 ▲초기 발생학 ▲수용체 활성화의 생화학과 생리학 ▲병력과 진찰 ▲감각과 수용체 계통의 신경학 ▲신경세포통합과 운동 ▲척수와 말초신경 ▲자율신경계 ▲겉질 ▲시상과 시상하부 ▲바닥핵 ▲둘레계통 ▲뇌줄기와 그물체 ▲소뇌와 안뜰계통 ▲신경면역의 기능적 상호작용 ▲심리신경학 측면 ▲두통 ▲기본적 근거 ▲환자관리 ▲치료 등 20장으로 구성, 전문적인 개념을 제시하고 있어 통합의학적 전인의료를 지향하는 의료인에게 활용가치가 높다. (값 6만 5000원)

김슬기 기자 seul@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