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 「한약독성학 Ⅱ 」
상태바
새책 - 「한약독성학 Ⅱ 」
  • 승인 2013.04.11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인삼과 홍삼’의 약리와 독성 등에 대한 고찰

이선동, 박영철 著
한국학술정보 刊
한의학의 과학적 접근인 근거중심의 의학(Evidence Based Medicine)이 강조되는 가운데 최근 ‘한약독성학Ⅱ’가 출간됐다. 지난해 출간 된 ‘한약독성학Ⅰ’이 한약독성의 기본원리와 개별 한약재의 독성과 약리작용에 대해 서술했다면 ‘한약독성학Ⅱ’에서는 실험적 및 임상적 논문으로 확인된 탕제와 표적기관의 독성과 약리에 대해 논했다.

 ‘한약독성학Ⅱ’의 저자인 이선동 상지대 한의대 교수는 “한의학의 근거중심 의학적 접근을 위해 인용된 대부분의 논문은 국제학술지에 발표된 것을 기준으로 삼았다”라고 했다.

특히 이 책은 무분별한 섭취로 부작용이 우려되는 홍삼과 인삼에 대한 약리와 독성에 대해 심도있게 분석했다.

공동저자인 박영철 대구가톨릭대학교 GLP센터장(독성학 박사)은 “인삼 및 홍삼의 고찰과 더불어 이 책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개별 한약재 표적기관의 독성과 약리 그리고 양약과 상호작용을 통한 독성에 대한 고찰”이라며 “한의학의 근거중심 의학 측면을 고려한 한약 독성에 대한 고찰이 자료 부족으로 한계점을 느끼며 어떤 측면에서 보면 한약독성학Ⅰ과 Ⅱ에서 언급된 한약의 독성연구가 오늘날의 흐름이고 연구 진행의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선동, 박영철 두 공동저자는 한약독성학Ⅰ,Ⅱ를 바탕으로 한약재의 유효성 용량을 최대로 고려한 안전용량을 확보해 실제로 한의사들이 임상에서 안전한 처방이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는 한약독성학 Ⅲ의 발간을 계획하고 있다.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