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초와 침구에 대한 이론 및 실제적인 참고서
상태바
본초와 침구에 대한 이론 및 실제적인 참고서
  • 승인 2013.12.19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은주 기자

신은주 기자

44juliet@http://


새책 | 「식용약용 본초사전」, 「침구처방학」
「동의보감」에 실려있는 1403종의 본초를 대상으로 현대적 실질규명과 한의학 주요 문헌근거를 연계시킨 본초사전이 출간됐다.

「식용약용 본초사전」은 각 본초마다 ▲기원 ▲이명 ▲성상 ▲성미 ▲채취·법제 ▲효능·주치 항목을 두어, 그 본초에 대해 학명을 비롯한 현대적 실질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했다. 이와 함께 한국에서 임상적으로 가장 널리 활용되는 「만병회춘」「의학입문」「동의보감」 등에서 그 본초의 구체적인 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본초의 배열 순서는 「동의보감」의 체제에 따라 ‘水부, 토부, 곡부, 인부, 금부, 獸부, 어부, 충부, 과부, 채부, 초부. 목부, 옥부, 석부, 금부’순으로 배열함으로써 분류별 이해를 돕고 있으며, 상세한 본초색인 및 학명색인을 붙여둠으로써 해당 본초를 찾아보는 데에도 불편함이 없도록 했다.

감수를 맡은 송호준 교수(원광대 한의과대 본초학교실)는 머리말에서 “한의학을 공부하는 학생 및 한의사들에게는 본초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습득하는 바탕이 되고 임상에서 약물응용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아울러 본초 관련 분야인 약학, 생물학, 식품학 등을 연구하는 사람들에게도 본초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정보 습득에 많은 향상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진주표·장재석 편역, 송호준 책임감수, 값 8만8000원)

침구처방의 구성 원칙과 방법, 그리고 경혈의 치료작용을 다룬 「침구처방학」도 눈길을 끈다.

「침구처방학」은 침구치료의 다양한 면들을 다각도로 부각시킴으로써 침구치료에 관심 있는 이들의 임상활동에 이론적으로나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참고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각론에서는 ▲내과, 신경정신과 질병 ▲부인과, 소아과 질병 ▲외과, 피부과 질병 ▲안이비인후과, 구강과 질병 ▲구급 질병 등 다섯 분과로 나누어 질병에 따르는 변증형 처방과 임상자료와 치료경험의 증례를 다루고 있다.

부록에서는 한의학 고전들의 침구처방과 현대 침구처방인 ‘이침처방’, ‘두침처방’, ‘약침처방’, ‘침마취처방’ 등을 각 과별 질병에 따라 다뤘다. 아울러 흔히 쓰는 경혈일람표를 수록해 ‘14경맥의 경혈’ 및 ‘흔히 쓰이는 경외기혈’과 ‘두침혈’, ‘수침혈’, ‘족침혈’ 등을 그림과 함께 다뤘다. (채만수 지음, 이문호 주석·윤문, 손인철 교열·감수, 값 4만원)

신은주 기자 44juliet@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