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지 않은 그 날의 이야기
상태바
끝나지 않은 그 날의 이야기
  • 승인 2014.02.20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보성진

황보성진

mjmedi@http://


영화 읽기 | 친구2
올 겨울, 900만의 관객을 극장으로 끌어 모았던 마성의 영화 ‘겨울왕국’이 개봉한 지 한 달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박스오피스 1위를 점령하면서 승승장구하고 있는 와중에 속편 제작을 암시하는 기사가 나왔다. 물론 제작자 입장에서는 ‘겨울왕국’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큰 흥행을 하고 있기에 속편 제작을 생각하는 것이 당연하겠지만 관객의 입장에서는 가급적 제작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왜냐하면 필자가 지면을 통해서도 많이 언급했듯이 ‘전편보다 나은 속편은 없다’라는 영화계 속설이 있기 때문이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조폭영화의 붐을 일으켰던 작품이자 2001년 당시 818만이라는 관객을 끌어 모으면서 최고의 박스오피스 기록을 가졌었던 ‘친구’의 경우만 보더라도 알 수 있다.

친구 동수(장동건)의 죽음을 지시한 혐의로 수감된 준석(유오성)은 17년 만에 출소하지
감독 : 곽경택
출연 : 유오성, 주진모, 김우빈, 장영남, 정호빈
만 몰라보게 달라진 세상과 어느새 조직의 실세로 성장해있는 은기(정호빈)의 모습에 위기감을 느낀다. 그래서 준석은 아버지 철주(주진모)가 평생을 바쳐 이뤄놓은 조직을 되찾기 위해 흩어져있던 자신의 세력을 다시 모으고, 감옥에서 만나 자신을 아버지처럼 따르는 젊은 피 성훈(김우빈)을 오른팔로 두게 된다. 성훈은 아버지처럼 자신을 챙겨주는 준석에게 의지하며 그와 함께 부산을 접수하기 위해 힘쓰지만 어느 날 찾아온 은기에게 아버지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된다.

‘친구2’는 12년 만에 제작된 ‘친구’의 속편으로 동수의 죽음에 관련된 이야기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사실 ‘친구’의 제작의도가 제목 그대로 친구에 대한 우정을 담고 있기에 전편에서 보여줬던 이야기로 갈음해도 무방했고, 곽경택 감독과 주연배우인 유오성의 관계가 ‘챔피언’ 이후 좋지 않았기에 속편 제작에 대한 기대감은 거의 0에 가까웠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속편이 제작되었고, 전편에 대한 향수를 가진 관객들과 새로운 젊은 층들을 타깃으로 영화가 상영되었다. 그리고 지금도 회자되고 있는 무수한 유명 대사들로 인해서 당시 전편을 보지 못했던 젊은 층들이라도 ‘친구2’를 보는 데에는 큰 문제가 없다. 왜냐하면 유명한 대사들을 속편 곳곳에 심어 두어 전편과의 연결고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으며, 원년 배우인 유오성과 최근 대세 배우인 김우빈의 카리스마 넘치는 세대별 연기와 장영남의 왁자지껄한 아줌마 연기가 가세하면서 영화만의 매력을 발산하고 있다.

그러나 영화를 보는 내내 ‘감독은 왜 이 영화를 만들었을까’라는 생각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았다. 물론 관객의 취향에 따라 다른 의견들이 있을 수 있겠지만 필자의 짧은 견해에서는 답을 찾지 못했고, 영화에 몰입을 못한 채 겉돌았다. 또한 나름 추억 팔이 영화로서 흥행했던 저력 때문에 새로운 젊은 층들의 향수를 자극하기 위해 2000년대 초반을 보여주는 장면이 나오지만 오히려 ‘그렇게 촌스러웠을까’ 라는 의문점이 들면서 감정 동화가 이루어지지 못했다. 사실 친구의 죽음에 대해 감춰졌던 비밀을 풀어가는 것이 영화의 주된 내용이지만 아쉽게도 그 매듭을 제대로 풀지 못하고, 유명 대사도 남기지 못한 채 잔인한 장면들만을 남기고 말았다. 그로인해 ‘전편보다 나은 속편은 없다’를 몸소 입증한 영화가 되어 버렸다.

황보성진 / 영화칼럼니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