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 세계화, 과학화 위해 의료기기 허용해야 한다”
상태바
“한의약 세계화, 과학화 위해 의료기기 허용해야 한다”
  • 승인 2016.07.06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애자 기자

박애자 기자

aj2214@http://


인터뷰-양승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한·양방 통합 위해 한·양방 협진을 확대하는 것도 방법

김필건 집행부, 한의계 내부 역량 강화 위해 한 목소리 낼 창구 마련해야


[민족의학신문=박애자 기자] “한의약의 세계화, 과학화를 위해 한의사들에게도 현대 의료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죠.”

양승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더불어민주당)이 한의약의 세계화, 과학화를 위해서는 한의사 현대 의료기기 사용을 허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4선 의원인 양승조 위원장은 지난달 29일 단독 인터뷰에서 한의사 현대 의료기기 사용을 포함한 한의계 현안과 향후 복지위 운영 방안 등에 대해 밝혔다.

10여 년간 복지위를 지켜온, 복지위 터줏대감인 양 위원장은 “복지위원장으로 선출돼 기쁘면서도 국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인 만큼 어깨를 짓누르는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복지위를 운영하는데 있어 특정 당에 치우침 없이 공정하게 운영하며, 여야 간사와 복지위원들과의 소통을 통해 복지위를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양 위원장이 원하는 복지위는 어떤 모습일까. 양 위원장은 복지위가 다른 상임위의 역할 모델이 되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복지위가 일하는 상임위가 됐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다른 상임위보다 먼저 여야 간사를 선임하고, 업무보고를 받았죠. 이후 전체회의를 열고, 어린이집 시찰을 나가는 등 타 상임위보다 먼저 업무를 시작했습니다. 복지위가 민생을 위한 상임위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먼저 업무를 시작한거죠. 또한, 복지위 만큼은 정쟁으로 인한 파행은 없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민생과 직결되는 만큼 열심히 일하고, 국민한테 신뢰 받는 상임위가 돼서 다른 상임위의 역할 모델이 되길 바랍니다.”

양 위원장은 한의계에 애정 어린 조언도 아끼지 않았다. 20여 년 전 중요한 시험을 1주일 앞두고 이유도 모른 채 숨도 쉬지 못할 정도의 고통이 찾아왔다. 움직이는 것 조차 힘든 상황에서 찾아간 종합병원에서는 15일 정도 물리치료를 해야 한다고 했지만, 시험이 1주일 밖에 남지 않아 다급한 마음에 유명한 한의원을 찾아갔다는 양 위원장.

“다급한 마음에 찾아간 한의원에서 1시간 정도 치료 받은 후 제대로 쉬어지지 않던 숨이 차츰 쉬어지더니 그날 저녁부터는 호전되기 시작했습니다. 몇 차례 더 치료 받은 후 완치됐고, 무사히 시험을 치를 수 있었습니다. 이후 침술의 효율성을 직접 체험하면서 한의학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졌죠.”

한의학이 X-ray, CT 등 사진으로는 안 나타나지만 양의학에 비해 치료 효과가 더 뛰어나다는 것을 직접 체험한 양 위원장은 한의사 현대 의료기기 사용 허용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양 위원장은 “한의사 현대 의료기기 사용 문제는 굉장히 민감한 문제다. 하지만 일선 한의원에서 사용하고 있고, 한의약의 세계화, 과학화를 위해 허용할 필요가 있다”며,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직역단체가 소통을 통해 해결하면 좋겠지만, 이번 사안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만큼 정부가 주도적으로 나서서 의견을 수렴해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2014년 말, 규제기요틴에서 촉발한 한의사 현대 의료기기 사용 허용 문제를 놓고 보건복지부는 이해단체 간 대화를 통해 합의점을 찾아야 한다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는데 대해 양 위원장은 정부가 역할을 방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양 위원장은 “정부도 직역단체의 주장을 100% 도외시 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직역단체 간 갈등을 정부가 주도적으로 나서서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정부가 적극 나서서 의견을 수렴하고 합의점을 찾으려는 노력 후에도 안 된다면 정부 차원에서 결단을 내려야 한다. 이미 의약분업의 선례가 있지 않느냐”며 정부의 결단을 촉구했다.

그는 또, 한·양방 통합에 대한 의견과 한의약에 대한 건강보험 보장성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그는 “의료통합 문제는 교육기관, 교육과목 등 다양한 문제가 있어 쉽지 않아 보이는 만큼 통합에 앞서 한·양방 협진을 확대·발전시키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며, “어느 한쪽이 흡수해서 통합하는 방식은 한쪽에서 동의하지 못하는 만큼 시간을 두고 가더라도 대등한 관계에서 의료통합을 논의해야 한다. 또한, 한·양방 협진을 확대해 일반화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의약에 대한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를 위해 현재 급여화된 한약제제 56종 처방을 현실에 맞게 바꾸는 한편, 56종 처방을 더 늘리는 작업이 병행돼야 한다”며, “첩약에 대한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첩약을 급여화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액의 첩약을 급여화해 국민들의 부담을 경감시켜 한의계의 불황을 타개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이를 위해 그는 한의계 내부적으로 통일된 의견을 도출하는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는 또, 한의계와 김필건 집행부에게 한의약을 대한민국 4대 브랜드로 만들 각오로 움직일 것도 주문했다.

그는 “대한민국 3대 브랜드는 한글, 태권도, 아리랑이다. 한의계는 한의약을 대한민국 4대 브랜드로 만들 각오로 움직여야 한다”며, “우리나라 고유의학인 한의약을 발전시키기 위해 대한한의사협회가 주체적으로 역량을 강화해 국민한테 신뢰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직역 갈등보다 우선 판단해야 할 것이 국민건강 기준인 점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천년간 내려온 한의학을 확대·발전시켜 내부적으로는 건강보험 급여 확대, 한의약 과학화 등을 통해 국민들에게 양질의 한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외부적으로는 한의약 치료 기술 등을 국외로 수출해 새로운 국부창출의 시장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중국과 일본, 인도 등에서 전통의학을 활용해 새로운 국부를 창출하고 있다”며, “한의약도 치료기술 등을 수출해 국부를 창출하는 한편, 한의계에 지속된 불황을 타파하는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한의협은 내부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내부 목소리를 한 곳으로 모아야 한다”며, “한의약의 과학화를 인식하지 못하는 국민들이 많은 만큼 국민들이 한의 우수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한의계에서 적극 움직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한약에 대한 신뢰도 회복을 위해 한의계는 자발적으로 한약에 들어가는 한약재의 원산지와 함유량 등을 표기해 환자들이 믿고 마실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한의약 발전을 위해 불황에서 벗어나려는 자구책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