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임상논문 보는법(8)
상태바
<왕초보>임상논문 보는법(8)
  • 승인 2017.02.16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우 이상헌

이준우 이상헌

mjmedi@http://


논문 검색 사이트

하늘에 별이 셀 수 없이 많은 만큼 지금까지 발표된 논문 역시 셀 수 없이 많다. 하지만 아무리 훌륭한 논문이라도 내가 발견하고 읽지 못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따라서 기존에 발표된 논문을 잘 탐색하는 것이 어떻게 보면 연구의 가장 시작이라 할 수 있다.

컴퓨터 및 인터넷의 발달로 이제는 진료실에서 컴퓨터창을 통하여 세상과 마음껏 소통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임상논문을 비롯해서 한의학 관련 논문들 또한 검색 사이트에서 필요한 키워드만 입력하면 금방 찾을 수 있다. 검색사이트의 종류도 많겠지만, 그 중에서도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사이트들을 몇 군데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국내 논문 검색 사이트

먼저 한의학 관련 국내논문의 경우 여러 검색 사이트가 있지만, 한국한의학연구원에서 운영하는 전통의학정보포털 OASIS (http://oasis.kiom.re.kr)을 우선 소개하고자 한다. 키워드 검색을 하게 되면 한의학 관련 학술논문 뿐 만 아니라 한의연구보고서, 한의약통계, 한약처방 카테고리 별로 검색이 가능하다. 한편, 다양한 고서를 보유하고 한의학 관련 학술지 별로 검토할 수 있는 곳이 특허청에서 운영하는 한국전통지식포털 (http://www.koreantk.com)이다.

그 외 학위논문을 비롯한 국내 자료를 검색한다면 국회전자도서관 (http://www.nanet.go.kr)과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제공하는 RISS4U (http://www.riss.kr)을 추천한다. 이런 저런 방법도 귀찮다고 생각되면 구글 학술검색을 통하여도 다양한 논문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다. 검색 엔진마다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관심이 있는 주제에 대한 논문 검색은 몇 개의 사이트를 통해서 검토할 것을 강조한다.

 

국외 논문 검색 사이트

국내에서 출간된 여러 논문들이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자료의 부족을 느끼기 쉽다. 특히나 동네 건물마다 한의원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한의학 관련 국내 연구자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의 숫자는 매우 적은 것이 현실이다. 그러므로 국내연구 뿐만 아니라 외국의 연구 동향을 살필 필요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영어 키워드로 내가 관심 있는 주제의 한의학 관련 논문을 검색할 수 있어야 한다.

가장 대표적인 사이트가 Pubmed 사이트이다. 미국국립의학도서관(National Library of Medicine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산하 NCBI(National Center for Biotechnology Information) 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의 하나로 의학 관련 분야의 학술지 및 논문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 ‘allergic rhinitis’를 치고 오른쪽에 search를 눌러보자! 다음 화면에서 왼쪽에는 연구형식, 원문제공여부, 출간일 등을 정하여 검색할 수 있고 오른쪽에는 검색어와 관련된 주제어, 그림, 논문 등을 보여준다.

한의학 관련 연구를 가장 많이 하는 나라는 중국이므로 중국어 자료 검색이 반드시 필요한데, 중국관련 논문 검색을 위해서는 CNKI(China National Knowledge Inrastructure)의 7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다. 데이터베이스 가운데 CAJ(China Academic Journal)을 통해서 중국전자저널을 검색할 수 있고, 중국 내 석박사학위논문 검색도 가능하다. CNKI의 경우 원문 다운로드를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하므로, 첫째 CNKI 충전카드를 구매하거나(방법은 류마나우한의원 블로그 참고) 둘째 졸업한 대학교 도서관을 이용하여 로그인을 하고 교외 접속을 통하여 이용하여야 한다.

일본논문을 찾고 싶다면 http://ci.nii.ac.jp/라는 사이트를 활용하면 된다. 대표적인 일본학회지 주소는 http://ci.nii.ac.jp/organ/journal/INT1000001663_ja.html (일본동양의학잡지 : 일본어) http://ci.nii.ac.jp/organ/journal/INT1000001695_jp.html (화한의약학잡지 : 영어)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국내논문와 마찬가지로 구글의 검색기능이 강력하므로 구글스칼라 (https://scholar.google.co.kr) 검색을 통하여 논문 뿐만 아니라 논문의 인용횟수 정보도 제공하므로 얼마나 영향력이 있는 논문인지 알 수 있고, 특허관련 사항도 검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추천한다.

 

표. 국내 및 국외 논문 검색사이트

 

검색 사이트

국내

전통의학정보포털 OASIS

http://oasis.kiom.re.kr

한국전통지식포털

http://www.koreantk.com

한국교육학술정보원

http://www.riss.kr

국회전자도서관

http://www.nanet.go.kr

국외

NCBI (National Center for Biotechnology Information )

https://www.ncbi.nlm.nih.gov/pubmed/

CNKI (China National Knowledge Inrastructure)

http://en.oversea.cnki.net

CiNii (일본논문)

http://ci.nii.ac.jp/

구글 학술검색

https://scholar.googl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