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한의약 R&D 도전하세요!
상태바
대학생 한의약 R&D 도전하세요!
  • 승인 2017.03.07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KIOM URP, 지난해 까지 9편 연구논문 SCI(E)급 저널 게재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대학 학부생이 SCI급 저널에 논문을 게재하는 등 여러 성과를 내고 있는 학부생 연구역량 육성 프로그램이 2017년도 지원자 모집에 들어갔다. 신청은 27일까지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혜정)은 한의학 전공 학부생들을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우수인재로 양성하는 프로그램인 ‘2017 KIOM 학부생 연구프로그램(URP, Undergraduate Research Program, 이하 KIOM URP)’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2013년부터 시작돼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한 KIOM URP는 한의학 관련 학과 학부생들이 자신만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한의학연과 대학의 연구 인프라를 활용해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KIOM URP를 통해 학부생들이 수행한 연구과제의 성과로 지금까지 총 9편의 논문이 SCI급 국제학술지에 게재됐다. 작년 12월에는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연구팀이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에 대한 뜸치료 무작위대조임상시험’을 주제로 한 논문을 SCI급 저널에 발표하기도 했다.

지원 분야는 한의학 관련 전 분야는 물론 타 분야와의 융·복합 분야도 가능하다. 연구팀은 학부생 3명 이내(한의과대학 소속 학부생 1명 포함), 연구지도 교수 1명, 한의학연 연구자 1명으로 구성하여 신청하면 된다.

심사는 내·외부 전문가 7명 이내로 구성된 KIOM URP 심사단이 연구내용의 창의성 및 도전성, 연구 주제의 발전 가능성, 학부생 수행임무의 주체성 등을 고려해 진행한다.

2017년 KIOM URP는 최종 6개 과제를 선정해 과제당 1천 500만원의 연구비를 지원한다. 선정된 과제는 4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9개월간 연구를 수행한다.

신청은 한의학연 홈페이지에서 관련 양식을 내려받아 작성 후 27일 이메일(schlee@kiom.re.kr)로 접수하면 된다.

이혜정 원장은 “KIOM URP는 한의학 전공 학부생들이 실질적인 연구를 직접 경험하며 우수한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시작됐다”라며, “KIOM URP에 많은 학부생들이 참여해 R&D 경험을 넓혀 보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자세한 문의는 연구원 홈페이지(공지사항) 및 한의학연 사업관리팀(042-868-9436)으로도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