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피 자주 흘리는 아이, 비염 치료하고 코 점막이 촉촉해야 돼
상태바
코피 자주 흘리는 아이, 비염 치료하고 코 점막이 촉촉해야 돼
  • 승인 2017.06.27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재찬

장재찬

mjmedi@http://


장 재 찬
이천 함소아한의원
대표원장

햇볕이 가득한 날씨에 나들이를 다녀오는 가족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잘 놀다 들어온 아이가 갑자기 코피를 쏟는다거나 다음날 아침, 베개에 피가 묻어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아이가 코피를 흘리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부분 생활습관이나 올바른 대처로 큰 이상 없이 지나갈 수 있습니다.

코 점막이 건조하면 아이들 코피 더 잦아

아이들 코 속 혈관은 점막 표면과 가까워 코를 후비거나 세게 풀기만 해도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특히 건조한 환경에서 점막이 더 쉽게 손상 되는데, 만약 알레르기 비염이 있거나 감기에 걸렸다면 코 점막이 건조하고 염증이 있어 코피가 더 자주 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평소 아이가 잔병치레 없이 잘 지내고 있다면 가끔씩 코피를 흘린다고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신체활동 심한 날 코피 날 수 있어

평소보다 신체활동을 무리하게 한 날에는 열 생산이 더욱 왕성하므로 코피를 흘릴 수 있습니다. 코피가 냉각수 역할을 해 하루 종일 뛰어 논 아이의 열을 식혀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이의 코피가 10분 내로 지혈되지 않고 출혈량이 많거나 잦은 경우에는 혈소판감소증 등 다른 질환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 깊게 살펴봐야합니다.

코피 났을 때 뒤로 젖히는 것 안 좋아

코피가 나면 코를 휴지로 막은 후 고개를 뒤로 젖히곤 하는데, 이런 경우 코피가 뒤로 넘어가거나 휴지로 인해 코 점막이 더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일단 아이를 안정시키고 고개를 앞으로 숙이게 한 뒤 부드럽고 깨끗한 솜으로 코를 가볍게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코를 심하게 자극하면 오히려 지혈이 더딜 수 있으므로 살짝만 눌러줘야 합니다. 가정에서 쉽게 지혈이 안 될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코피 예방할 수 있는 생활습관들 있어

아이가 코피를 쏟지 않도록 아래와 같이 생활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1)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는 아이라면 비염을 먼저 치료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염 증상이 있으면 코 점막이 건조해 코피가 더 잦을 수밖에 없습니다.

2)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으로 호흡기를 촉촉하게 만들어 줘야합니다. 건조한 실내에서 코 막힘이 심해지고 점막도 자극에 약해지므로 코 속을 촉촉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아이가 코를 후비지 않도록 지도해주세요. 무의식적으로 반복해서 코를 후비는 아이는 손톱을 깎아주거나 장갑을 끼워 코를 후비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4) 오미자차를 마시게 해주세요. 오미자는 몸속 진액을 보충하고 땀을 수렴해 순환을 도와줍니다. 전해질 및 수분을 빨리 보충할 수도 있으니 음료수 대신 마시게 하면 좋습니다.

아이들은 열이 많고 혈관과 장기가 약해 몸 안의 열이 정체되기 쉽습니다. 정체된 열이 호흡기나 순환기 계통으로 몰려 부담을 줄 수 있는데 코피가 자주 날 때는 일시적인 지혈보다는 내부의 순환을 잡아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방에서는 침 치료, 마사지 치료, 1:1 탕약 치료 등으로 기와 혈의 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호흡기계, 순환기계로 몰리는 열을 없애 코피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