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아토피, 사회생활 지장 줄 수 있어…원인치료 중요
상태바
성인 아토피, 사회생활 지장 줄 수 있어…원인치료 중요
  • 승인 2018.02.08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정제

윤정제

mjmedi@http://


윤 정 제
생기한의원
부산 서면점 원장

현재 우리나라 아토피 피부염(아토피) 진료환자 수는 100만 명을 훌쩍 뛰어넘었고 지루성 피부염, 건선, 습진 같은 질환들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그중에서도 아토피는 오늘날까지 명확한 발병원인이나 치료법이 밝혀지지 않은 만성적인 피부질환이며 급격한 환경변화와 면역력 저하로 환자 수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

성인 아토피 등은 난치병이라 불리는데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대증요법도 필요하지만 우리 몸의 근본적인 관점에서 출발해야 한다. 보통 성인 아토피 환자들은 청소년기에 아토피를 앓은 적이 있고 성인이 되면서 다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성인아토피의 경우 증상으로 인한 고통뿐만 아니라 직장이나 사회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는 등 이차적인 고통이 따르기도 한다.

보통 아토피 치료에 사용하는 스테로이드 연고나 항히스타민제는 일시적으로 증상이 올라오지 않도록 막거나 염증을 일으키는 면역체계를 차단해주지만 근본적인 치료는 될 수 없다. 아토피는 단순한 피부질환이 아니라 인체 내 장기를 중심으로 한 몸의 불균형에서 오는 이상(atophos) 현상이기 때문이다.

아토피의 증상으로는 가려움, 홍반(홍조, 홍종), 각질, 태선화, 진물, 색소침착 등이 있으며 악화될수록 각질과 가려움증도 심해진다. 외부 병변이 부어오르고 가렵기도 한데 각질을 억지로 벗겨내려고 하면 더 두텁게 생기고 2차 감염이 생길 수 있다.

한의학적 성인 아토피 치료는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피부 내부의 혈액순환 및 독소배출을 돕는 한약치료, 약침치료, 생활 관리 등이 종합적으로 이루어진다.

한약치료는 체질개선을 통해 피부의 면역력과 재생력을 높인다. 이를 통해 기혈을 충분히 소통시키고 손상된 피부와 혈관조직을 재생시키면 아토피 증상은 호전될 수 있다. 성인 아토피 증상이 있을 경우 단순히 외부 병변에 대한 치료가 아닌 몸 안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