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내 중국식 이원적 일원화 시도…국민 위한 의료서비스 제공해야”
상태바
“임기 내 중국식 이원적 일원화 시도…국민 위한 의료서비스 제공해야”
  • 승인 2018.04.04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한의협, 보건의약지 기자간담회…“문 케어, 한약-추나 등 급여화 되길”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최혁용 한의협회장이 4일 보건의약전문지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임기 중에 중국식 이원적 의료일원화 시도와 동시에 직역간의 다툼의 에너지를 국민을 위한 서비스 제공에 힘써야한다 밝혔다.

최 회장은 “한의사가 의사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의료일원화를 달성해야 한다”며 “오는 2020년이 합의에 적당한 시기라고 생각한다. 쉽지 않겠지만 의협과 충분히 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2010년과 2015년 이와 관련해 합의한 경험이 있으니 2020년에 다시 협상테이블을 만들지 말라는 법은 없다”고 주장했다.

◇최혁용 한의협회장이 보건의약전문지 기자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박숙현 기자>

그는 “중국식 이원적 일원화를 추진할 것”이라며 “중국은 중의대, 서의대 따로 있지만 면허범위는 일원화 돼 있다”며 “지금도 한의사와 의사는 KCD를 함께 쓴다”며 “특정영역에서부터 일원화가 될 수 있는 것이고 최종적으로 중국처럼 모두 일원화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한‧양방 직역간의 갈등이 지나치게 많은 상황에 대해서는 국민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향상 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최 회장은 “이들은 회색지대에서 갈등이 일어나면 싸운다”며 “하지만 (진단기기 등을)함께 사용하게 된다면 국민을 향한 서비스 경쟁을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의사, 의사 직역이 국민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하려고 경쟁을 하는 상황을 상상해봐라”며 “이원화 된 체계에서 경계를 그어놓고 회색지대에 있는 것은 같이 쓰도록 해 서비스 경쟁이 되고, 국민들은 선택권을 누리게 해야한다”고 꼬집었다.

한의사의 진단도구 사용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한의사는 KCD를 이용한다. 진단은 허용하면서 도구를 주지 않는것은 불합리하다”며 “한의사가 진단도구는 당연히 써야한다. 교과서에도 수록돼 있고 올해 국시에도 4문제가 나왔지만 정작 사용하지 못하는 건 안된다”고 말했다.

또 한약 급여화에 대해 “한의사 행위는 급여화 돼 있으나 한약은 빠져있다”며 “때문에 한의사는 근골격계 질환을 주로 진료하는 것으로 편중돼 있고 한의학을 활용하는 방식에 왜곡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중국이나 일본, 대만 등은 내과 등 한약을 이용해 치료하고 있으나 우리나라 급여영역에서 찾아볼 수 없다고 지적한 것. 이어 “지난 2012년엔 첩약(탕약)급여화가 건정심까지 통과됐으나 한의계의 반대로 인해 보류됐다”며 “하지만 지난해 회원대상 설문조사 결과 78%가 첩약 급여화에 찬성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제는 반드시 급여화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약제제는 가장 진보한 한약이며 이 또한 급여화 돼야 한다”며 “약침 또한 한약의 투여가 변경된 행위다. 이 영역에서도 보험이 안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약침이 보험 된다면 치료영역은 획기적으로 넓어진다. 한약의 급여화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최근 선출된 최대집 양의협회장 당선자를 향해서는 “국민 기본권을 지켜줘야 한다”고 일침을 날렸다.

그는 “한의협이나 의협은 한의사와 의사의 이익을 수호하기 위해 만든 임의적 단체가 아니다. 의료법이 정한 법정단체”라며 “이들 협회에 국가가 해야 할 일을 위임해놓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가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는 만큼 국민의 기본권을 지켜줘야 한다”며 “최 당선자는 국민의 권리를 지켜주기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 한의협도 그렇게 할 것이다. 국민의 이익과 대치되는 행위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최 회장은 “우리는 문 케어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며 “한약, 추나, 난임, 한방물리요법 등이 최대한 급여화 되길 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