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 간호조무사 교육, 한의계서 앞장서야”
상태바
“한의 간호조무사 교육, 한의계서 앞장서야”
  • 승인 2018.04.12 0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옥도훈 한의간호교육연구회 회장

한의사협회에 보건위원회 신설…업무 범위 한의계서 정해야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지난 20여 년 전부터 한의사와 손발을 맞추는 간호조무사에 대한 교육을 한의계 자체적으로 주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 옥도훈 한의간호교육연구회 회장(OK 한의원). 그가 간호조무사협회의 협조를 얻어 보수교육 시 한의와 관련 된 내용 강의를 준비하고 있다.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한의간호연구회 초대 회장을 맡았다. 어떤 곳인지 소개를 부탁한다.

20년 전 한방간호연구회(한간연)라는 이름의 모임이 생겼고 2017년부터는 한의간호교육연구회(한간교)로 활동하고 있다.

지난해 법 개정으로 간호조무사에 진료보조 영역이 추가됐는데, 지금까지 학원에서는 간호사들이 가르치는 간호보조만 배워왔다. 새롭게 개편되는 진료보조에서 한의진료보조를 가르치는 학원강사(간호사)들에게는 생소한 부분이고, 한의사를 강사로 초빙하기엔 교육내용이 실무보다 한의학이론에 편중되는 것이 많아 비효율적이다. 또 강의를 맡은 한의사라도 어떤 내용을 가르칠지 모르고, 간호사 강사들은 이론이 많은 교재를 읽기만 하는 등 겉핥기로 넘어가곤 했다.

한간교는 간호조무사 보수교육의 내용이나 간호학원의 교육 내용에 한의실무가 들어가게 하기위해 교육범위나 교육재료를 연구·공유하고, 한의간호를 전공한 간호사나 간호조무사가 향후 좀 더 실용적인 활동을 위해 한의 보건분야를 연구 개발하는 모임이다.

우선 한의사나 한의학자를 중심으로 발표가능한 발표자중심으로 시작하고 있지만, 향후에는 간호학원강사나 연구자들도 같이 참여할 수 있게 준비 중이다.

 

▶현재 간호조무사협회와 협조로 강의가 이뤄질 예정인데 어떤 내용들로 구성됐나.

간호조무사회의 주관으로 이뤄지는 간호조무사 보수교육에 향후 수 년 동안 발표될 한의간호 내용으로 56~68시간이 계획되어 있다.

구체적으로는 간호개요 4시간, 실무 20시간(침보조, 기타진료보조, 외래환자관리, 하드웨어관리, 원무), 용어 20시간, 한의보건 24시간으로 대략 준비돼 있다.

그중 올해는 인터넷 강의로 간호개요 실무 중 침 보조 기타보조의 12시간이 곧 준비 완료 예정이다.

 

▶강의를 기획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한간교에서 준비하거나 지원할 한의간호 강의는 ▲간호조무사 인터넷보수교육(인강) 4시간용 ▲대면 보수교육(면강) 4시간용 ▲간호학원에서 한의사의 한의간호 강의 ▲간호학원 강사들의 한의실무교육능력향상을 위한 세미나 ▲몸조리가 포함된 한의보건 개발을 위한 간호사들과의 합동 연구 세미나 등이다.

우선 인터넷 보수교육 관련해서 간호조무사는 매년 보수교육 8시간을, 그 중 인강은 4시간을 이수한다. 이수자의 입장에서는 4시간이지만 그 과목을 자유 선택할 수 있고, 올해는 한의 간호중에서도 선택 가능하게 4시간씩 3가지 교육이 준비된다.

 

▶지난해부터 간호조무사는 기존 간호보조 업무에서 간호·진료보조 업무를 수행하게 됐다. 역할영역이 확대 될 텐데 이상적인 한의간호조무사는 어떤 모습인가.

간호업무는 병실에서 이뤄진다. 즉 병원에서만 사용가능한 역할이었다. 새로 개정된 법에는 그 역할이 간호와 진료보조이고, 외래진료가 이뤄지는 한의원에서의 진료보조라는 역할은 지금까지 교육된 적이 드물다. 간호사들은 진료보조에 대해 관심이 적고, 향후 진료보조는 어쩌면 간호조무사의 고유 역할이 될 수도 있다.

또 인공지능의 개발 등으로, 개인의 책임으로 이뤄지는 몸조리 등의 보건활동이 발달할 수 있는데, 이때 이를 활용하기에 적합한 직능으로 한의원 근무가 오래된 간호사나 간호조무사가 이를 보조 수행하기 좋게 교육시킨다면, 현재 한의계의 약한 구인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그렇더라도 간호조무사를 교육하는 직능은 앞으로도 상당기간동안 간호사들이 맡을 소지가 많기 때문에, 간호사에게도 진료보조의 지식이 갖추어져야 할 것이다. 관심이 적은 간호사 때문에 한의사가 학원 강사로 활동하기엔 비용이 많이 들고, 그런 상황에서는 한의사가 교안이나 교재를 적극적으로 만들고 보급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이를 위해 한의계에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나.

우선 간호조무사의 교육 범위가 될 업무 범위를 한의계에서 정해야 한다. 간호사나 한약사 그외 보건관련 직능과 구분하거나 협조하는 방법과 범위도 정하고 한의사협회에 보건위원회를 만들어 위임하면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 범위를 우리가 만든다면, 그 역할을 한의사가 간호조무사 등에게 부여하는 것이 되고, 한의사가 정하지 못한 상태에서, 간호조무사가 정하면 간호조무사가 쟁취하거나 찾은 업무가 된다.

25년 전 개소주집의 난립에 한의사가 이 직역에 관여하고 교육시켰더라면, 오늘날 인삼이 한의계 시장과 경쟁하지 않고 협조 보완하는 관계가 됐을 것이다.

한의 주변 직능은 한의사 이외에서도 역할을 하겠지만, 한의사가 주도적으로 교육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어떨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