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5년 만에 국내에서 발견된 <方藥合編> 甲申涂月 冶洞新刊
상태바
135년 만에 국내에서 발견된 <方藥合編> 甲申涂月 冶洞新刊
  • 승인 2018.05.12 0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기춘, 서정철, 최순화

한기춘, 서정철, 최순화

mjmedi@http://


임상 한의사 3인이 연구한 황도순-황도연 14

Ⅰ. 서론

필자는 지난 20여 년간 線裝本 <方藥合編>을 연구하면서 수십 종을 수집하였으나 <方藥合編 全載醫方活套> 甲申涂月 冶洞新刊은 刊本의 희소성으로 인해 소장할 수가 없었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甲申涂月 冶洞新刊은 중국의 몇몇 도서관에만 있다고 하였다.1,2) 국내에서는 甲申涂月 冶洞新刊의 존재 자체가 알려지지 않아 그간 연구가 未盡하였는데, 이번에 甲申涂月 冶洞新刊 실물을 발견하여 비로소 實物을 통한 실제적인 연구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에 惠庵의 <方藥合編 全載醫方活套> 甲申涂月 冶洞新刊이 국내에 존재한다는 사실을 한의계에 알리면서 기존 연구에 덧붙여 다른 판본의 <方藥合編 全載醫方活套>와 비교한 연구 결과를 밝힌다.

 

Ⅱ. 본론

1.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 소장본

지금까지 국내에는 甲申涂月 冶洞新刊의 존재 여부가 밝혀지지 않았고 필자도 수집할 수가 없어 국내에서는 亡失된 것으로 여겨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자는 이 판본의 발굴을 위해 그간 다방면으로 노력을 경주해 오다 마침내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에서 이 판본을 발견하게 되었다(그림 1). 필자가 국공립 및 사립도서관을 일부는 직접 찾아가기도 하고 일부는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서지사항을 알아보고 미심쩍은 부분은 담당 사서에게 확인하면서 모두 찾아본 것이다. 이 판본의 匡郭은 22.2×16.6 cm로 中國中醫科學院圖書館의 22.1×16.7 cm, 延邊民族醫院의 21.9×16.2 cm인 판본과 크기가 거의 동일하고 표제 또한 동일하다(그림 2).

 

2. 三刊의 확증

필자는 지난 기고(2017.9.14.자 제1110호)에서 <重訂方藥合編> 內紙의 渼隱의 글에서 “是編凡三刊而活套之行于世也” 내용으로 보아 <重訂方藥合編> 이전에 이미 3번의 간행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고 하였다. 이번에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 소장 甲申涂月 冶洞新刊을 발견함으로써 “甲申涂月 冶洞新刊”, “乙酉二月 冶洞新刊(인삼의 향약명이 심)”, “乙酉二月 冶洞新刊(인삼의 향약명이 삼)”을 합하여 三刊이라 말하는 것으로, <重訂方藥合編>을 포함한 三刊이 아니라 3번 모두 <方藥合編 全載醫方活套>를 간행하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간행 시기는 각각 甲申涂月(1884년 12월, 이하 음력), 乙酉二月(1885년 2월), 乙酉中秋(1885년 8월)로 만 1년도 안 되는 시기에 3번의 간행이 이루어진 것이다. 따라서 甲申涂月 冶洞新刊이 <方藥合編 全載醫方活套>의 初刊本임을 알 수 있다.

 

3. 人參의 향약명 비교

甲申涂月 冶洞新刊의 人參 향약명은 “심”으로 표기되어 있는 반면에 乙酉二月 冶洞新刊에서는 “심” 또는 “삼”으로 되어 있는 판본이 모두 존재한다. <濟衆新編> 또한 人參의 향약명이 “심”과 “삼”으로 표기된 판본이 모두 존재하는데, <方藥合編 全載醫方活套>도 같은 경향을 보였다(그림 3).

 

Ⅲ. 고찰

<方藥合編 全載醫方活套>는 다양한 판본이 존재한다. 그러나 中國의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甲申涂月 冶洞新刊은 실물을 확인할 수 없어 지금까지 연구 대상에서는 제외되었는데 뒤늦게나마 국내에서 이 판본을 발견하여 연구를 진행할 수 있었다.

甲申涂月 冶洞新刊이 유일하게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에서 소장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이 판본이 희귀한 이유는 甲申涂月 冶洞新刊은 <方藥合編 全載醫方活套> 중 가장 먼저 간행되고 2개월 뒤 새로 乙酉二月 冶洞新刊이 나오면서 추가로 간행하지 않아 시장에서 급속도로 사라진 것으로 추정된다.

<方藥合編 全載醫方活套>는 冶洞에서 3번 간행되었는데 甲申涂月 冶洞新刊의 간행소는 冶洞으로 美洞과 지리적으로 매우 가까운 곳임을 지난 기고에서 밝힌바 있다.또한 甲申涂月 冶洞新刊에서 간행 시기를 나타내는 甲申涂月은 方藥合編源因의 “龍集二十一年 甲申十二月上澣 公之子 不肖孤泣血 謹書”라고 언급한 甲申十二月과 정확히 일치하여 甲申涂月 冶洞新刊이 <方藥合編 全載醫方活套>의 최초 판본(初刊本)임을 알 수 있다.

향후 중국에 소장되어 있다고 알려진 甲申涂月 冶洞新刊을 확보하여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 소장본과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이것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한·중 양국 정부와 국공립연구기관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

 

Ⅳ. 결론

1. <方藥合編 全載醫方活套> 甲申涂月 冶洞新刊이 최초로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 소장본으로 발견되었으며 국내의 유일본으로 여겨진다.

2. 渼隱의 글에서 三刊은 <方藥合編 全載醫方活套>를 3회 간행한 것으로 甲申涂月 冶洞新刊, 乙酉二月 冶洞新刊(인삼의 향약명이 심), 乙酉二月 冶洞新刊(인삼의 향약명이 삼)을 말하며 甲申涂月 冶洞新刊이 初刊本이다.

3. 甲申涂月 冶洞新刊의 人參 향약명은 “심”으로 표기되어 있다.

 

한기춘·서정철·최순화/ mc맥한의원·우리경희한의원·보광한의원)

 

<참고문헌>

1. 朱建平. 我院馆藏朝韩版朝韩古医籍调查. 韓國醫史學會誌. 2003:16(2):141-146.

2. 안상우. 해외에서 찾아낸 우리 옛 의학책. 한국한의학연구원. 2009:91-108.

*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의 소장도서 열람에 도움을 주신 정왕근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