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연, ‘설진기’ 보건신기술(NET) 인증
상태바
한의학연, ‘설진기’ 보건신기술(NET) 인증
  • 승인 2018.06.12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설진기에 3차원 설 영상 측정 및 분석 기술 접목해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3차원 디지털 영상으로 혀를 촬영해 건강상태와 질병을 진단하는 설진기가 보건산업 분야 우수성을 인정받아 보건신기술(NET)로 인증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김종열)은 미래의학부 김근호 박사팀이 개발한 ‘설 영상 측정장치(이하 설진기)’가 지난 1일자로 보건신기술(NET)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에 인증된 보건신기술은 올 6월 1일부터 3년 범위 내에서 유용하며 NET 마크 사용, 기술개발자금(기술신용보증 등), 신기술 이용제품의 우선구매 혜택(국가기관 및 공기업 등) 및 국내외 기술거래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인증기준은 ▲선진국보다 우수하거나 동등하면서 상업화 가능한 기술 ▲기존제품 성능을 현저히 개선하거나 제품 생산성·품질을 현저히 향상시키는 기술 등이다.

기존의 설진 장치는 직접조명을 이용해 2차원 영상을 획득한 후 혀와 설태의 색깔을 분석한 반면 보건신기술(NET)로 인증받은 설진기는 혀의 색깔, 모양, 깊이, 두께 등 기하학적 지표를 측정해 혀의 균형 상태를 3차원 영상으로 분석할 수 있다.

또한 혀의 정면과 측면 격자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으로써 혀의 전후좌우 위치에서 정확한 촬영이 가능해 재현성과 진단의 정확도를 높였다. 수면이상, 배변장애, 소화 불량과 같은 증상을 혀 촬영을 통해 예측할 수 있으며 기존의 혀 진단 기술보다 정확도와 재현성이 대폭 향상된 점이 우수성으로 꼽혔다.

설진기 개발자인 김근호 박사는 “보건신기술 인증으로 설진기가 임상에 보다 널리 보급돼 건강증진과 질병치료 등에 적극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후속 연구를 통해 순환기계 질환 및 대사성 질환 진단이 가능한 통합 설진 시스템 개발을 앞당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종열 원장은 “설진기의 보건신기술 인증으로 한방의료기기 개발과 활용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의료인의 정확한 진단을 돕고 개인의 건강 관리와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한방의료기기 개발에 한의학연이 더욱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의학연은 설진기 이외에도 지난해 12월 일회용 부항기 보조장치를 한방분야의 보건신기술(NET)로 인증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