線裝本 方藥合編의 刊記와 表題의 상관성에 대한 연구
상태바
線裝本 方藥合編의 刊記와 表題의 상관성에 대한 연구
  • 승인 2018.06.30 0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기춘, 서정철, 최순화

한기춘, 서정철, 최순화

mjmedi@http://


임상 한의사 3인이 연구한 황도순-황도연⑯

Ⅰ. 서론

대부분의 서적에는 表題가 존재한다. 線裝本 方藥合編의 연구하면서 刊記와 表題 및 內題 사이에는 일정한 규칙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번 호에서는 線裝本 方藥合編의 刊記와 表題 및 內題의 상관성에 대해 밝히고자 한다.

 

Ⅱ. 본론

1. 甲申涂月冶洞新刊

이 책의 表題는 없고, 內題는 方藥合編 全載醫方活套이다.

2. 乙酉二月冶洞新刊

이 책의 表題는 方藥合編全이고(그림 1), 內題는 方藥合編 全載醫方活套이다.

3. 乙酉仲秋冶洞新刊

이 책의 表題는 方藥合編全이고(그림 1), 內題는 方藥合編 全載醫方活套로 되어 있는 冊이 있고, 表題가 證脈方藥合編 附補遺方이고(그림 2), 內題가 證脈方藥合編 內附補遺方인 冊도 발견된다.

4. 乙酉仲秋美洞新刊

이 책의 表題는 重訂方藥合編 附補遺方이고(그림 3), 內題는 重訂方藥合編 內附補遺方이다.

5. 里洞新刊

이 책의 表題는 新訂方藥合編全이고(그림 4), 內題는 證脈方藥合編 內附補遺方이다.

6. 院山新刊

이 책의 表題는 富文當 證脈方藥合編 附補遺方이고(그림 5), 內題는 證脈方藥合編 內附補遺方이다.

 

 

Ⅲ. 고찰

線裝本 方藥合編의 형식을 살펴보면 대부분 表題, 內題, 刊記가 있고 일반적으로 內題는 表題와 일치한다. 하지만, 프랑스 동양문화언어학원 소장본의 경우는 表題가 重訂方藥合編 附補遺方(그림 3의 제일 우측)이지만, 內題는 方藥合編 全載醫方活套로 되어 있어 內題와 表題가 일치하지 않는데 이 판본에 대해서는 차후에 자세히 다루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책에는 간기가 하나만 있는데 乙酉二月冶洞新刊과 乙酉仲秋冶洞新刊으로 간기가 2개 있는 책도 있으며 刊記가 2개이면서 內題가 2개인 경우도 있다(본지 2018.3.29.자 1135호 참조). 미국 캘리포니아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아사미문고본과 필자2본은 表題가 證脈方藥合編 附補遺方인데 乙酉二月冶洞新刊과 乙酉仲秋冶洞新刊의 刊記 2개가 모두 존재하고, 內題는 方藥合編 全載醫方活套이면서 證脈方藥合編 內附補遺方의 內題가 책의 제일 뒤에 또 붙어 있다. 이 경우 表題나 內題만이 아니라 본문을 위주로 종합적인 판단을 하여 方藥合編 全載醫方活套인지 證脈方藥合編 內附補遺方인지를 구별해야 한다.

 

Ⅳ. 결론

線裝本 方藥合編의 刊記와 表題의 상관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甲申?月冶洞新刊은 表題가 없다.

2. 乙酉二月冶洞新刊은 表題가 方藥合編全이다.

3. 乙酉仲秋冶洞新刊은 表題가 方藥合編全 또는 證脈方藥合編 附補遺方이다.

4. 乙酉仲秋美洞新刊은 表題가 重訂方藥合編 附補遺方이다.

5. 里洞新刊은 表題가 新訂方藥合編全이다.

6. 院山新刊은 表題가 富文當 證脈方藥合編 附補遺方이다.

 

 

 

 

 

 

 

 

 

한기춘, 서정철, 최순화 / mc맥한의원, 우리경희한의원, 보광한의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