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국민 건강 우선에 두는 의료인 맞는지 의심스럽다”
상태바
“의협, 국민 건강 우선에 두는 의료인 맞는지 의심스럽다”
  • 승인 2018.09.10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한의생태계연구소 ‘대한방 기자회견’에 강력한 유감 표시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의협이 10일 기자회견을 통해 “한의사 제도와, 한의대, 복지부 한의약정책관을 폐지해야한다”고 발표한 가운데 한의생태연구소가 이를 비판하고 나섰다.

한의생태연구소는 “의협이 발표한 한의학에 대한 인식은 세계적인 흐름과도 배치될뿐더러 타 학문에 대한 존중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며 “본인들만이 옳다는 교만한 아집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의료인은 항상 겸손하게 사람의 몸을 살피고 해결하기 위해 모든 지혜를 구하고 연구하는 것이 본연의 임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의사들은 양방의학의 가치를 인정한다”며 “두 의학이 모두 인류의 모든 질병을 해결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다. 그렇기에 각각의 의학이 더욱 튼튼하게 발전하고 서로에게서 인간의 질병치료에 대한 지혜를 얻기를 바란다”고 충고했다.

그러면서 “10일 발표한 의협의 기자회견은 실망스럽고 개탄스럽다”며 “과연 국민의 건강을 우선에 두는 의료인이 맞는지 의심스럽기까지 하다. 의협은 의료인으로서의 의료계 내부의 문제를 정직하고 충실하게 수정하고 발전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복지부는 진정으로 두 의료단체가 국민의 건강을 위해 논의하길 바란다면 더 이상 타 학문을 폄하하는 행위에 대해서 방기해서는 안된다”며 “이는 스스로 국가적 책무를 저버리고 소모적 논쟁을 방기하는 행위”라고 쓴소리를 날렸다.

연구소는 복지부를 향해 ▲한의진료가 국민의 건강에 진정으로 잘 사용되어 질 수 있도록 현재 진행되는 커뮤니티케어, 난임사업, 치매국가 책임제 등에 한의를 적극 참여 시켜야하고 한의 보장성 강화 정책을 확대해야 한다. ▲공공의료기관에 한의과 설치를 확대하여 국민들이 더 많이 한의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만성화된 질환과 일차의료 시스템에 한의의료가 최적화되어 있다는 것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또한 장애인단체들은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한의치료를 원하고 있다. 따라서 장애인주치의제도,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제에 한의를 적극 참여시켜야 한다. ▲현대의 과학기술은 국민 누구나 당뇨를 측정할 수 있고 초음파를 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의 발전은 국민건강을 위해 필요한 분야에 적절히 사용되어야 한다. 한 단체가 독점하는 구조로 가는 것은 시대착오적 발상이다. 따라서 복지부는 한의사가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는데 보조적인 수단으로 사용되는 현대 의료기기 사용을 즉각 허용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