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연, 한국 법생물 연구회 개최
상태바
한의학연, 한국 법생물 연구회 개최
  • 승인 2018.09.14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한약 감별의 중요성 및 유사한약재 유전자 감별법 등 발표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제10회 한국 법생물 연구회’가 ‘유사한약재 감별을 위한 유전자 마커 개발 성과 및 사례’를 주제로 한의학연에서 열렸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김종열)은 12일 한의기술표준센터 제마홀에서 ‘제10회 한국 법생물 연구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국 법생물 연구회’는 동물, 식물, 미생물 등 다양한 생물의 유전자 종 감별 관련 연구와 업무를 수행하는 16개 유관 국가기관 실무자가 참여해 정보를 교류하고 기관 협력의 공고화를 위해 연 2회 운영되는 국가기관 연구회이다.

한의학연은 불법한약 유통, 유사한약재 유통 방지를 위한 한약자원 유전자 감별법 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관련 정보 공유를 위해 2014년 발족 초기부터 참여하고 있다. 한의학연 외에도 연구기관으로는 국립농업과학원, 국립산림과학원,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등이 참여하고 있고, 감식기관으로는 대검찰청, 관세청, 농림축산검역본부 등 16개 기관이 회원기관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날 발표는 ▲주영승 우석대 교수가 ‘한약 감별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해 발표한 후, 이어 유전자 감별 사례에 대한 기관 발표가 진행됐다.

▲유사한약재 감별을 위한 유전자 마커 개발(박인규 한의학연 선임연구원이) ▲붉은불개미 관련 현황(최득수 농림축산검역본부 농업연구사) ▲관세청 유전자 감식 사례(임성준 관세청 관세행정관) ▲농산물 품질관리 관련 유전자 감식 사례(김남국 농산물품질관리원 농업연구사가) ▲국가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KOBIC) 업무소개(진태은 생명연 선임기술원)를 각각 발표했다.

김종열 원장은 “한의학연은 국민들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한약자원을 사용할 수 있도록 앞장 설 것이며, 특히 금년 11월 전남 나주에 문을 여는‘한약자원연구센터’를 통해 한약의 기원 감별, 안전성 유효성 검증을 더욱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