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일원화를 바라보는 회원들의 시각은?
상태바
의료일원화를 바라보는 회원들의 시각은?
  • 승인 2018.09.20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교육일원화’ 한의대 없애겠다는 것 아닌가…‘일원화라도 해야’ 공약 실천에 지지”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최근 2주간 의료계가 ‘의료일원화’와 관련 이슈로 뒤숭숭 한 가운데 한의계에서는 이를 어떻게 바라볼까. 지난 10일 양의사협회는 기자회견을 통해 한의정협의체에서 완성된 합의안의 ‘수용불가’를 선언했고 한의협은 12일 “의료일원화는 의협에서 먼저 제시했고 (한의협은)수정안까지 받아들였으나 최대집 의협회장이 돌연 말을 바꾼 것”이라고 맞불을 놓았다.

이 사태를 바라보는 회원들은 “협회장의 공약이었던 만큼 실천하려는 의지에 지지를 보낸다”는 의견과 동시에 “시도지부장들의 의견은 수렴했으나 대의원이나 회원들의 의견도 들어보는 절차가 부족했고, 동시에 교육일원화에 대한 합의 내용이 우려된다”는 지적도 나왔다.

A 한의사는 “의료일원화 논의자체가 섣부르다. 다양한 방식의 일원화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규정 등에 대한 뚜렷한 명시가 필요했다”며 “한의정협의체는 의료기기와 관련한 논의의 장이었는데 의협이 거부한다고 해서 아젠다를 바꾼 것은 아쉽다”고 말했다.

B 한의사는 “일원화 추진에 찬성한다”며 “의견수렴 절차가 부족하다고 하지만 43대 집행부의 선거 공약이었고 이를 실천하는 것이기에 대의원 총회 등을 거쳐야하는지 모르겠다”고 주장했다. 이어 “총회소집이나 회원 등의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고 비판하는 것은 결국 발목 잡기다. 협회장이 추진하는 일원화가 한의사들에게 유리한 쪽으로 진행되는 경향이 있으니 의협에서 수용불가 선언을 했을 것”이라며 “현재 일선 회원들의 경영이 어려운 상황인데 일원화라도 한 후 국민건강을 위한 의술을 펼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합의문 초안에서 ‘의료와 한방의료의 교육과정의 통합과 이에 따른 면허제도를 통합하는 의료일원화를 2030년까지 한다’에서 ‘교육과정 통합’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다.

C 한의사는 “교육통합이 합의됐다면 신규 교육체계에 의해 양성된 인력이 의사로 배출되는 것이고 그 의미는 기존 한의대는 더 이상의 후배를 배출하지 않는다는 것”이라며 “시민단체를 비롯해 학생, 보험공단을 포함하는 더 넓은 범위의 위원회에서 중재안을 받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양의협, 국민, 정부 누구도 굳이 번거롭게 통합의사, 통합면허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양의사들이 명맥을 이으면서 주도적으로 의료인을 양성하고 양의협, 양의대의 선택에 따라 일부 한방 내용을 졸업 전 교육이나 졸업후 교육에 넣을 것이라는 우려가 된다”고 토로했다.

D 한의사는 “언론에 공개된 합의안을 보면, 기존 기성세대 한의사들에게 의료기사지휘 등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자는 한의사협회의 주장과, 한의대를 폐지하자는 의사협회 주장 간의 합의로 보인다”며 “이는 현재의 이권을 위해 미래를 포기하는 셈”이라며, “중국식 이원적 일원화를 선거공약으로 내건 협회장의 주장이 맞는지 의아스럽다”고 말했다.

E 한의대 교수는 “한의대가 폐지되는 건 아닌 것 같다”며 “정부의 방향이 통합의료, 통합의사다, 결국 새로운 게 하나 생기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의대를 졸업해도 의사가 될 수 있는데 이처럼 새로운 시스템이 정착되는 것이다. 국민이나 후배들의 미래를 생각한다면 통합으로 가야한다”며 “물론 그 과정에는 여러 부작용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F 한의대 교수는 “정부에서는 미래가 없는 집단에 투자를 하지 않는다. 그간 한의학의 특수성을 고려한 R&D과제들이 있었는데, 올해부터 예산을 따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며 “정작 교육의 주체인 대학과 이해 당사자인 학생들이 포함된 차분한 토론조차 없는 것이 걱정”이라고 토로했다.

한편 이번 일을 지켜 본 한 한의대생은 “전체적으로 학문의 방향에 대해서는 크게 동의하는 편”이라며 “학생들은 졸업 후 없어질 수도 있는 집단에서 공부를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혼란스럽다”고 걱정했다. 이어 “차라리 수능을 다시 보고 의대 입학을 고민해야 하는 것은 아닌지”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