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일규 의원, 사무장 병원 근절위한 의료법 개정안 발의
상태바
윤일규 의원, 사무장 병원 근절위한 의료법 개정안 발의
  • 승인 2018.10.01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http://


자진신고자 ‘의료인 면허취소 및 형사처벌 면제’ 조항 신설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사무장병원에 근무하는 의사 등의 내부신고 활성화를 위해 의료인 면허취소 및 형사처벌 면제 조항을 담은 의료법 개정안이 발의됐다.

윤일규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최근 ‘사무장 병원’을 근절하기 위해 내부자 고발을 활성화하고, 개설 단계부터 조기에 저지할 수 있는 ‘국민건강보험법’, ‘의료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현행법(의료법 33조)에 따르면 의료의 공공성을 위해 의료기관을 개설할 수 있는 자격을 의사 등으로 제한하고, 이를 위반한 자는 5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하고 있다. 이와 같은 규정에도 불구하고 의료기관을 개설할 수 있는 자의 명의를 대여하여 일명 ‘사무장 병원’을 개설하고, 영리를 목적으로 의료기관을 운영하는 사례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사무장 병원’의 단속 및 근절을 위해서 의사 등 내부자의 자발적인 신고가 절실히 필요하나, 자발적으로 신고하더라도 면허 취소 내지 형사처벌의 가능성 때문에 자발적인 신고를 기대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웠다.

윤 의원의 개정안은 자발적으로 신고한 ‘사무장 병원’ 소속 의료인의 면허 취소 및 형사처벌 등을 면제하는 조항을 신설(의료법 제65조제3항, 제87조제3항)하고, 자진신고한 면허대여자에 대한 환수처분을 면제하는 조항 신설(국민건강보험법 제57조제6항)을 담고 있다.

그는 “이 같은 개정안을 통해서 내부자 고발을 활성화하여 ‘사무장 병원’을 발본 색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