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성 피부질환의 진단, 감별-아토피성 피부염 [Atopic dermatitis] (2)
상태바
염증성 피부질환의 진단, 감별-아토피성 피부염 [Atopic dermatitis] (2)
  • 승인 2018.11.02 0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정제

윤정제

mjmedi@http://


아토피성 피부염은 아주 흔한 피부질환임에도 불구하고, 실제 임상 의료기관에서 진단이 정확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은 질환 중의 하나이다. 피부질환의 정확한 진단을 통해 질환치료의 방향을 올바르게 설정하고 치료경과를 예측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 임상에서 염증성 피부질환의 진단에 있어서 감별되어야 할 유사피부질환들도 아토피성 피부염으로 진단되는 오류를 범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 임상에서 아토피성 피부염의 진단과 관련한 오류가 많은 이유

① 아토피성 피부염 진단의 기준을 제대로 지켜서 성의 있게 진단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실제 임상에서 아토피성 피부염의 진단에서 항상 주 진단기준과 보조 진단기준을 면밀히 살펴서 진단을 하지는 못하더라도, 특징적인 임상 양상과 증상 부위를 확인하면 아토피성 피부염이 진단이 아주 어려운 것은 아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임상에서 아토피성 피부염의 진단에 오류가 많은 것은 기본 원칙을 지키지 않고 무성의하게 진단하기 때문이다.

 <다른 의료기관에서 아토피성 피부염으로 진단받고 치료를 하다가 내원했던 환자의 사진, 초기 홍반위주의 증상이 위주라 정확한 진단이 어려운 단계이지만, 환자는 가려움이 심하다고 호소하지 않았으며 증상 부위 역시 전형적인 아토피성 피부염의 증상과는 차이가 있어 보인다>
 <위 사진의 환자가 기존 치료를 중단하고 증상이 더 발현되면서 나타난 전형적인 은백색의 인설 증상, 가려움은 그다지 심하지 않았으며 건선으로 진단할 수 있었다>

 

② 가려움을 동반한 피부질환을 성급하게 아토피성 피부염으로 진단하는 경우가 많다.

가렵다고 다 아토피가 아니다. 증상의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의 염증성 피부질환이 소양감을 동반한다. 심지어 피부 사마귀와 같은 비염증성 피부질환도 단계에 따라서 가려움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환자가 가려움을 호소하더라도 질환의 특징적인 증상 부위와 동반 증상, 과거력 등을 종합하여 신중하게 감별해서 진단해야 한다.

<다른 일차 의료기관에서 아토피성 피부염으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다가 내원했던 환자의 팔 증상 사진, 실제로 환자는 극심한 가려움을 호소하고 상처, 홍반이 반복되었으나, 증상 발현이 심한 부위가 신체 외측 위주였으며 홍반 부위가 융기되는 결절 형태의 증상을 동반하였다>
<위 환자의 다른 각도에서의 팔 증상 모습, 아토피성 피부염의 가장 전형적인 증상인 굴측부의 습진 증상이 확연히 나타나지 않으며, 홍반성 결정과 극심한 가려움이 주증상인 결절성양진으로 진단할 수 있엇다.>

③ 아토피성 피부염은 다양한 임상 양상을 나타내기 때문에 신중히 진단해야 한다.

아토피성 피부염의 증상이 항상 전형적인 임상 양상으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며, 기존 치료제의 영향, 생활 관리의 영향과 동반 질환 등의 영향으로 증상이 일시적으로 다르게 나타나서 초기에 진단 감별이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에는 초기에 무리해서 진단을 하지 말고, 과거력과 증상 양상의 변화를 관찰하여 신중히 진단을 하는 것이 좋다.

<초기 단계의 염증성 피부질환의 모습(첫번째, 두번째 사진), 환부의 형태가 화폐상 습진의 형태에 더 가까우나 증상의 진행에 따라 전형적인 아토피의 증상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세번째, 네번째 사진)>

 

윤정제 / 생기한의원 부산서면점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