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연, Dr. K 명사초청 특강 개최
상태바
한의학연, Dr. K 명사초청 특강 개최
  • 승인 2018.12.09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KAIST 정하웅 교수 초청, ‘4차 산업혁명과 빅데이터’강연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구글신은 모든 것을 알고 있다’의 공동저자인 KAIST 물리학과 정하웅 석좌교수가 한의학연을 찾아 ‘4차 산업혁명과 빅데이터’를 주제로 특강을 펼쳤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김종열)은 지난 5일 한의학연 제마홀에서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하는 R&D 분야 최고전문가를 초청해 교류하는‘한의학 혁신리더 포럼 Dr. K - KAIST 물리학과 정하웅 석좌교수편 ’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 KAIST 물리학과 정하웅 석좌교수가 ‘4차 산업혁명과 빅데이터’를 주제로 특강을 펼치고 있다.

‘한의학 혁신리더 포럼 Dr. K(이하 ‘Dr. K’)’는 한의학연이 기획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한의약 R&D 혁신 성장을 위해 국내 R&D 분야별 최고 전문가를 초청해 강연과 토론으로 진행된다.

강연에서 정하웅 교수는 데이터 과학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우리가 쓰는 데이터가 얼마나 많은 정보를 담고 있고, 우리가 얼마나 많은 네트워크 속에 존재하는지 설명하며, 데이터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연결, 즉‘네트워크’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이어 한의학연 연구책임자들이 현재 추진 중인 빅데이터 및 유전체 정보 관련 사업 내용을 발표했다.

도준형 미래의학부장이 ‘인공지능 기반의료서비스를 위한 한의정량화데이터’를, 임상의학부 김부여 책임연구원이 ‘유전체 정보를 활용한 네트워크 분석’을, 미래의학부 진희정 책임연구원이 “한의변증유형 연관 유전체 분석 기술개발”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

김종열 원장은 “이번 강연을 통해 데이터 과학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라며 “다가올 의료인공지능 시대에 한의학이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의 임상 빅데이터 구축에 주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