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포진, 피부 건조 피하고 체질 개선하는 원인 치료 중요
상태바
한포진, 피부 건조 피하고 체질 개선하는 원인 치료 중요
  • 승인 2018.12.11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지언

주지언

mjmedi@mjmedi.com


주 지 언
생기한의원
분당점 대표원장

한포진은 손과 발에 수포를 유발하게 되며 증상이 악화되면 수포의 개체 수가 많아지고 각질과 발진이 추가적으로 나타나 가려움이 심해지게 된다. 수포는 보통 투명하지만 심한 경우 붉거나 노란색의 불투명한 색을 띠기도 한다.

발생 초기 투명한 깨알 같은 작은 수포가 손, 발끝이나 마디 사이, 바닥에서 시작되어 점차 퍼지고 합쳐지면서 점점 커지게 된다. 심한 경우 손이나 발의 경계선을 지나 손목과 발목 위쪽까지 발생하기도 한다.

주로 증상이 손이나 발이 물에 닿으면 통증이 느껴지기 때문에 빨래나 설거지 등의 간단한 집안일은 물론 심지어 목욕에까지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또한, 날씨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는데 겨울에는 춥고 건조하여 피부 균열이 일어나 출혈이 나타나고 각화 현상이 주로 발생하게 된다.

모든 피부질환이 그렇듯 원인이 확실하지 않지만 특정 원인으로는 니켈이나 크롬, 코발트 같은 금속물을 다루는 사람, 경구피임약, 아스피린 등을 복용하는 사람 등 강력한 자극 물질들이 원인이 될 수 있다.

한포진은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않는 한 저절로 완치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발병 초기에는 계절이나 컨디션에 따라 증세가 좋아지고 나빠지고를 반복하기 때문에 내버려 두면 낫는다고 오해할 수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오히려 병변 부위가 넓어지면서 만성화되고 중증화되는 난치성 피부질환이다. 방치할 경우 증상이 손발 전체로 악화되고 심한 경우 손발톱의 변형까지 초래할 수 있으므로 조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포진 치료를 위해서는 발생 원인을 찾아 근본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시적으로 염증을 억제하는 소염제, 스테로이드제 등의 사용은 한포진 치료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기에는 어려울 수 있다.

한의학적 관점에서 한포진은 손발의 피부에 발생하는 피부질환이지만 발생되는 원인은 체질적인 문제와 내부 장기의 부조화 등 우리 인체의 전반적인 면역력의 문제에 있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증상에 맞춰 면역력을 높이고 신체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한약치료, 염증을 억제하는 침. 면역치료를 병행하게 된다. 이러한 방법은 개인의 체질과 피부에 나타난 증상에 따라 치료가 이루어져 우리 몸 안의 발생 원인을 제거하는 근본 치료가 될 수 있다.

한포진 환자의 피부는 보습 및 보호 기능이 정상적으로 유지되지 않아 건조해지기 쉽다. 지금과 같은 계절은 적절한 보습제를 사용해 환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