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한의학전문의 제도 ‘찬-반’ 극명한 온도차
상태바
통합한의학전문의 제도 ‘찬-반’ 극명한 온도차
  • 승인 2019.02.21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의료기기-의료일원화 등 장기적으로 봐야”vs“검증과정 거치지 않은 제도 신설 반대”

전문의 중심의 수가제도 만들어 가치↑…현재 전문의 역할 정립부터 해야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지난 1월 한의협이 (가칭)통합한의학전문의 제도 신설에 대한 계획을 밝히자 한의계 내부에서는 “의료기기 사용, 수가 인상 등 장기적으로 봤을 땐 찬성 한다”는 의견과 “현재 전문의부터 해당 정책 대상자로 하고 지속적으로 배출을 늘려가야지 검증과정도 거치지 않은 제도 신설은 반대 한다”는 의견으로 나뉘었다.

대한한의사협회(회장 최혁용)는 지난 1월 17일 보건의약전문지 기자간담회를 통해 가칭 통합한의학전문의 신설을 추진할 예정이며 한의사의 역할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최 회장은 “한의사가 1차 의료영역에서 통합적으로 환자를 볼 수 있는 전문의 제도를 신설을 공론화 할 것”이라며 “의협의 가정의학과 전문의와 치협의 통합치의학 전문의 사례를 준용해 우리에게 맞는 적합한 모델로 변형, 한의계 내부에서 심도 있는 토론 등이 진행 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협회장의 이 같은 발언이 나오자 대한한의과전공의협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기존 한의과전문의 및 전공의와 일절 소통 없는 회무추진을 인정할 수 없다”고 즉각 반박했다. 이들은 “4년 동안의 수련 없이 전문의 자격을 발급 하는 것은 의료법에 기반한 수련체계를 완전히 무시하는 처사”라며 “기존 전문의들의 의견은 고려하지 않은 채 1차 통합의료를 가장한 전문의 과잉 신설은 이치에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한의협은 “양방처럼 전문의 중심의 수가 제도를 만들어 우리의 행위에 대한 가치를 지금보다 30% 정도 높게 평가받을 기회를 만들 수 있다”며 “의료기기 사용, 의료일원화 등을 위해서도 개척해야 한다”고 밝혔다.

A 전문의는 “통합한의학전문의가 필요 역량을 갖추지 못한 채 양산된다면 이는 직책에 대한 신뢰도 하락으로 이어질 것이다”며 “이는 곧 한의사 면허 자체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져 한의사 모두가 피해를 입게된다”고 주장했다.

이 사태를 지켜 본 B 한의사(일반의)는 “개인적으론 찬성하는 입장이다. 양방으로 따지자면 가정의학과 전문의가 되는 것”이라며 “양방 가정의학과가 하는 일은 GP(일반의사)가 하는 일인데 이런 역할을 만들어 주는 셈이다”고 말했다.

C 한의사(일반의)는 “이런 형식으로 전문의 자격을 취득하는 건 말이 안된다”며 “전문의 제도를 만들던 초창기에는 전문성을 강화시키려고 노력했는데 이렇게 전문의 제도를 남발하게 된다면 취지와 반대되는 스텐스를 취하는 것이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학교에서부터 제도적으로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D 한의사(일반의)는 “추진하는 방법 등에 대해 한의계 내부의 이견이 많다”며 “급하게 추진하는 것 보다는 전체적인 토론 등이 선행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문의 숫자가 많아야 의료기기 사용 등에 도움 된다고 하는데 현재까지 제시된 바에 의하면 연관성을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물론 일반의에게 전문의 자격이 생기면 좋긴 하겠지만 이것이 꼭 필요하다는 확신이 들지 않는다. 급하게 추진하기보다는 공청회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B 한의사는 “장기적으로는 찬성하지만 시기상조인 것 같다. 현재 우리는 전문의 제도가 정착돼 있지 않은 상태다. 수가체계도 제대로 정립되지 않았고 역할 규정도 명확히 돼 있지 않았다. 이것들이 확립이 돼 있는 상태라면 이 제도가 나름 가치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취지 자체는 공감한다. 하지만 우선적으로 전문의가 전문의의 역할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