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진흥재단, 삼백초의 류마티스 관절염 개선효과 입증
상태바
한약진흥재단, 삼백초의 류마티스 관절염 개선효과 입증
  • 승인 2019.03.05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실험동물 다리 부종 및 염증세포 침입 억제…국제학술지 BMC 게재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삼백초 추출물이 류마티스 관절염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발표됐다.

◇삼백초

한약진흥재단(원장 이응세)은 한약자원개발본부 토종한약자원연구팀 노종현 연구원이 한약재로 이용되는 삼백초의 추출물이 류마티스 관절염 개선에 탁 효능이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고 지난 4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지난해 1월부터 삼백초 추출물(500mg/kg)을 류마티스 관절염 유발 동물에 투여한 결과, 실험동물의 다리 부종과 홍반 및 무릎 부위의 염증세포 침입을 효과적으로 억제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한약진흥재단은 그동안 여러 한약재를 대상으로 류마티스 관절염을 포함한 염증성 질환의 개선 효과를 연구했으며, 그 결과 삼백초가 류마티스 관절염에 우수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삼백초는 예로부터 이뇨를 촉진하고 부종을 가라앉히는 이뇨소종(利尿消腫) 작용과 열을 내리거나 독성을 풀어주는 청열해독(淸熱解毒)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응세 원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한약재의 미래 가치와 잠재력을 다시 한 번 확인했으며, 한약자원의 과학적 연구로 농가소득 창출은 물론, 한의약 산업이 세계시장에 진출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연구 결과는 영국의 국제학술지인 BMC 보완대체의학학술지(BMC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2019년 19(2)호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