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체질의학강좌6] 온라인 사상체질진단 설문프로그램의 개발 및 활용
상태바
[사상체질의학강좌6] 온라인 사상체질진단 설문프로그램의 개발 및 활용
  • 승인 2008.10.10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사상의학은 체질진단에 따라 치료와 양생법을 다르게 하여 관리하는 것이 대단히 효과적인 의학이다. 따라서 사상체질진단은 사상의학에서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러한 사상체질진단방법은 동의수세보원 변증론에서 사상인의 체형기상 용모사기 성질재간 병증약리를 중심으로 설명되고 있다.

하지만 사상체질진단방법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주관적인 경향을 띠기 쉬워 객관적인 체질진단방법의 제시가 많이 요구되어져 왔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여러 가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현재까지 진행된 연구 주제들은 체형을 측정하는 방법, 생화학적인 방법, 유전자분석방법, 진단기기를 이용한 방법 등이 있었다.

이중에서 심성적 요소를 중심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지를 이용한 체질진단연구가 진행되어 QSCC, QSCC2가 개발되었고 그 후 설문조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여러 연구들이 있어왔다.
QSCC, QSCC2가 개발되어 사상체질의학의 객관적 체질진단에 일조한 것은 사실이지만 사상체질 중 태양인을 진단할 수 없는 한계가 있어 체질진단의 정확률이 낮아서 임상활용에 항상 부족한 점이 있었다.

■ QSCC2의 문제점

1. 체질진단의 내적요소(성격 및 기질)에 편중되어 있고, 체질진단의 외적요소(체형기상, 용모사기 등)와 체질진단의 병적요소(평소증상, 병증 등)에 소홀한 단점을 나타내고 있으며, 아울러 태양인에 대한 문항의 개발 및 보완이 필요하고
2. 자기보고식 설문지의 문제점 -의사의 객관적인 평가가 위주가 되어야 하는 체형기상, 용모사기 등에 관한 내용을 환자의 설문내용에 전적으로 의존하게 되는 문제점 및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2002년 한국한의학연구원과 사상체질의학회가 공동으로 QSCC2의 개정 및 보완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태양인판별식을 추가하였으나 진단정확률을 높이는 것에는 한계가 있어 더 이상의 QSCC2에 대한 수정연구는 별다른 의미가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다.
결국 사상체질진단의 정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QSCC2의 문제점과 자기보고식 설문지가 갖고 있는 한계점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한 관건이 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2003년~2007년에 걸쳐 한국한의학연구원과 사상체질의학회가 공동으로 새로운 온라인 사상체질진단 설문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하였다.
QSCC2가 가지는 문제점을 개선한 환자용 체질진단지를 개발하고 자기보고식 설문지가 가지는 문제점을 개선한 의사용 체질진단지를 개발하기로 한 것이다.

■ 의사용 체질진단지 개발

1. 체형기상은 체간계측법을 응용 - 체간의 폭은 5부위 체간의 둘레는 8부위를 측정하도록 했다. 이외에도 성별 나이 신장 체중 늑골각도의 결과를 참고자료로 활용하기로 하였다.
2. 용모사기는 얼굴에서 느껴지는 전반적인 이미지에 관한 8문항, 얼굴특징 4문항, 말하는 태도 4문항, 걸음걸이 4문항을 넣었다.
3. 성질재간은 다른 사람이 자기를 보고 평가할 때를 위주로 문항을 작성하기로 했다. 성질 4문항, 재간 4문항, 항심 4문항, 심욕 4문항, 성격 8문항을 넣었다.
4. 병증약리는 사상인의 완실무병인 땀·소화·대변·소변을 위주로 하여 질문하고 기타로 체질증 및 음식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된다. (총 22문항)

■ 환자용 체질진단지 개발

용모 56문항, 체형 35문항, 성격 54문항, 평소증상 84문항으로 총 22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평가방식은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의 3점 척도로 평가하기로 하였다.

향후 연구전망 및 기대효과로 각 체질진단의 4대 기준 중 체질진단에 미치는 중요도를 평가하게 되어 가중치를 줄 수 있게 되며 나아가 전형적인, 비전형적인 체질타입에 대한 연구의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할 수 있고, 태양인 환자수가 설문프로그램의 진단정확률을 높이는 것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사상체질진단 정확률이 QSCC2보다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의사용 및 환자용이 나누어지므로 진단결과를 4대 기준으로 구분하여 점수화한다면 체질별 프로파일의 결과를 한의사가 참조하여 체질을 진단하게 되리라고 본다.

김종원 교수
동의대학교 사상체질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