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nesiology를 이용한 팔체질의 새로운 진단과 처방생산의 Syntax⑤
상태바
Kinesiology를 이용한 팔체질의 새로운 진단과 처방생산의 Syntax⑤
  • 승인 2008.11.07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MPS가 가리켜준 체질침 처방 Syntax의 실마리

평소 능형근의 장애에 4단계 처방인 DZPF를 쓰면 좋았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KZP′F로 써도 효과가 같은 것을 확인하고 계속해서 K′ZP′F나 D′ZPF를 써도 효과가 좋은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런 MPS의 치료과정을 통해서 이른바 4단계처방에는 주역과 조역이 있을 것을 예견하게 되는데, Z와 F는 불변하는 주역이며 K, K′, D, D′와 P, P′는 경우에 따라서는 다른 어떤 것으로 바뀌어도 전체의 효과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조역일 것 같았습니다.

또한 삼각근의 전부는 상완을 굴곡·회내시키며, 후부는 신전·회외시켜 서로 반대역할을 하는데 전부의 장애에는 (D)F(P)Z가 좋았고, 후부의 장애에는 (D)Z(P)F가 좋았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F나 Z가 모두 주역이지만 어느 것이 앞에 나오고 뒤에 나오느냐하는 배열의 순서에 따라 정 반대의 작용이 생긴 점입니다. ZPF/FPZ 외에도, VPB/BPV, ZPB/BPZ, FPV/VPF, ZPV/VPZ, FPB/BPF가 서로 반대되는 기능 짝인 것이 더 확인되었습니다.

실험에 의하면 3단계를 2단계로 축약할 때는 ZPF→FZ, FPZ→ZF, VPB→BV, BPV→VB, VPZ→ZV, ZPV→VZ, BPF→BZ, FPB→BF로 전후가 뒤바뀌어 축약되나 BPZ→BZ, ZPB→KB, VPF→VF, FPV→FV는 전후순서 그대로 축약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짝들을 이용해서 요통을 치료하면, 위의 <표1>에서 보는 것처럼 신전근의 장애와 굴곡근에 의한 장애를 치료하는 데 각기 다르게 적용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때 발견한 또 하나의 사실은 ZPF나 VPB처럼 겉으로 보기에는 전혀 달라 보이는 처방들이 실제로는 비슷한 기능을 가진 유사처방이라는 점입니다. 이런 유사성을 따라 처방을 정리하다 보니 FZ ≒ BV, ZF ≒ VB, ZV ≒ FB, VZ ≒ BF, BZ ≒ VF, ZB ≒ FV가 나타났습니다.
이들의 기능적 유사성은 우연한 것일까요? 아니면 어떤 규칙성이 있는 것일까요? 분명 어떤 규칙이 있을 것 같았습니다. 그 규칙은 장기배열표와 처방명칭 사이의 관계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앞서(4회) 제시한 장기배열표와 처방명을 다시 끌어다 쓰고 약간 변형을 가해서 그 규칙성을 확인해보기로 하겠습니다.

위의 <표2>를 주의해 보면 다음과 같은 관계가 드러납니다.
1) FB(①②) ≒ ZV(③④), BF(②①) ≒ VZ(④③) : 11자형 - 배열의 선후만 달라집니다.
2) FV(①④) ≒ ZB(③②), VF(④①) ≒ BZ(③②) : X자형 - 배열의 선후만 달라집니다.
3) ZF(③②) ≒ VB(④②), FZ(①③) ≒ BV(②④) : 二자형 - 배열의 선후만 달라집니다.

제 관심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같은 체질이라도 양체질과 음체질의 장부배열은 서로 대소순서가 반대로 되어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이른바 K, K′, D, D′ 같은 주방과 F, B, Z, V 같은 부방 사이에는 혹시 호환성이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 그것을 확인해보는 데로 나갔습니다.
그것은 보기 좋게 적중하였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위의 <표3>에서 보는 것처럼 중간(M)의 처방인 P, P′를 중심으로 좌우를 접을 때 성립하는 관계로 드러났습니다.

여기서 발견한 내용을 위에서 밝힌 유사관계의 처방들에 적용하면 FB(DB) ≒ ZV(KV), BF(D′F) ≒ VZ(K′Z), FV(DV) ≒ ZB(KB), VF(K′F) ≒ BZ(D′Z), ZF(KF) ≒ VB(K′B), FZ(DZ) ≒ BV(D′V)로 됩니다.
그리고 이 발견은 정신방을 뺀 체질침의 2단계 처방을 위의 <표4> 안에서 모두 찾아내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었습니다.

또 이 표는 자신을 중복시킨 ZZ(KPZ), VV(K′PV), FF(DPF), BB(D′PB)를 뺀 유사처방들의 집합과 동일한 것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것들을 신근장애(전굴곤난), 굴근장애(후굴곤란)를 치료하는데 적용하면 위의 <표5>와 같이 정리됩니다.

그런데 위의 2단계 처방에서 빠졌던 KZ(ZPZ), K′V(VPV), DF(FPF), D′B(BPB)도 신근장애와 굴근장애의 치료에 써보면 위의 <표6>처럼 정리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계속>

김호기
대전 소망한의원장
042)522-995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