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공공보건사업 내용 보강돼야
상태바
한의약공공보건사업 내용 보강돼야
  • 승인 2009.02.06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정부가 한의약공공보건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지역주민의 건강을 증진시키겠다는 내용의 올 사업계획을 밝혔다.
도시화로 인해 농촌의 젊은 인구가 빠져나가고 대신 노령층만 남아 만성질환에 시달리는 주역주민의 한방치료선호도가 높은 상황에서 정부의 한의약공공보건사업 강화 방침은 환영받을 만하다.

그간 정부는 보건소에서 한방의 기능을 보강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평가된다. 공중보건한의사제 도입은 물론이고 한의약건강증진Hub보건소사업, 공공의료기관내 한방진료부 설치 등으로 적지 않은 인프라가 구축됐다.
한의약공공보건사업이 이 정도나마 성장하기까지 한의계 정책관계자, 그리고 공중보건한의사의 역할이 지대했음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한의약공공보건사업은 외형이 성장하는 사이 새로운 문제가 대두됐다. 가령 허브보건소사업으로 시작된 각종 사업들이 등이 세월이 흐르는 사이 신선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이렇게 된 배경에는 이들 프로그램이 성과를 거둬 지역의 수요를 상당부분 해소한 측면도 있지만 반복되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흥미가 떨어진 측면도 있다. 이렇게 된 데는 현장에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공중보건한의사들의 책임도 없지 않을 것이다. 정해진 기간 근무하면 된다는 안일한 생각이 사업을 관성적으로 대하게 만들었는지도 모른다.

문제는 누구의 잘잘못을 떠나 현행 지역 공중보건사업에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다행히 정부가 사업을 강화하고자 한다니 개선의 여지는 있는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다만 이왕 하고자 한다면 공공의료현장의 목소리를 귀담아 들어 사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특히 정부가 진료실과 의료장비 등 하드웨어를 지원하는 일에 머물지 말고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을 강화해주면 많은 문제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일선 공중보건한의사들은 한방공중보건 교육프로그램을 담당할 보조인력을 충원하거나 실질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일반한의사들의 참여를 촉진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줄 것을 간절히 바라는 것으로 파악된다. 정책을 입안·집행하는 상부기관과 일선 공보의들간의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소통구조의 개선도 매우 중요한 과제로 지적된다.
한의약공중보건사업은 한의계의 이미지를 개선하는 첩경이자 한의학의 영역을 넓히는 보고다. 한의약공공의료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한의계 회무에서도 비중 있게 다뤄져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