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측만증(Scoliosis) - 3. 척추측만증의 진단
상태바
척추측만증(Scoliosis) - 3. 척추측만증의 진단
  • 승인 2009.02.27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관찰로 징후 포착, X-Ray로 측만의 각도 측정

측만증은 ①미용상의 변화, ②척추주위의 동통, ③심폐증상 등의 세 가지 주요한 이유로 치료의 당위성을 갖는다.
측만증은 조기 발견과 치료가 가장 중요하지만, 초기엔 일상생활에서 흔히 있을 수 있는 증상들로 치부되며 무시되기 쉽다.
측만증을 진단하려면, ①환자의 증상을 주의 깊게 듣고 ②똑바로 선 자세와 굴곡한 상태에서의 관찰로서 측만의 징후를 알아보고, ③선 자세에서 전체척추를 볼 수 있는 X-Ray를 찍어서 어느 부위에 얼마의 각도를 보이는 측만을 갖고 있는지 검사하며 ④장골능의 골화과정을 관찰하여 진행여부를 판단하는 것이다.

1. 증상

어릴 때, 척추측만의 증상은 허리보다는 목 부위에 더 빈번하다. 목이 뻐근하며 뻣뻣하고, 두통, 어깨와 팔의 통증, 등의 통증 등을 호소한다. 이는 하부요추 및 골반대의 회전, 기울기에 대한 보상으로 나타난다. 물론 평발이나 요족에 의한 허리나 다리의 통증 등이 성장통으로 무시될 수도 있다.

2. 시진

특발성측만증의 대부분이 흉추에서 우측으로의 만곡과 회전을 갖게 되므로, 흉추에 부착된 늑골의 변형을 동반하여 회전 측의 늑골융기와 곡만의 오목한 쪽의 전면으로 가슴이 돌출되게 된다. 이러한 특징들을 감안하여 다음과 같은 점을 찾아보면 된다.
측만에 대한 육안적 검사는 선 자세에서와 상체를 굴곡한 자세에서 이루어진다.
<그림 1, 2 참조>

먼저 상의를 벗고 허리까지 볼 수 있는 상태에서, 양측 발을 고관절 폭으로 평행하게 하고 양 무릎은 신전한 상태에서 뒤에서 관찰한다.

가. 머리가 기울어졌는가?
나. 한쪽 어깨가 다른 쪽보다 높은가?
다. 한쪽 등이 반대 측보다 현저히 두드러져 있는가?
라. 양 팔을 내리면 한 쪽이 다른 쪽에 비해 몸통에서 떨어져 있는가?
마. 손끝의 길이는 같은가?
바. 허리의 기립근의 윤곽이 비슷한가?
사. 한쪽 엉덩이가 다른 쪽보다 더 높게 혹은 더 현저하게 보이는가?
아. 두 손을 마주보게 하여 늘어뜨리며 허리를 구부리면서 관찰할 때 한 쪽의 척추 및 견갑골의 돌출이 있는가?

3. X-Ray 검사

X-Ray 검사는 측만의 위치 및 측만의 정도를 평가하는 것과 척추뼈의 골화과정을 판단하여 측만증이 성장과 더불어 어느 정도 진행할 수 있는지를 예측하기 위함이다.

1) Cobb’s angle
측만증을 계측하는 데는 Risser-Ferguson 방식과 Cobb-Lippman 방식 두 가지가 있지만 최근에는 Cobb’s 방식이 가장 보편적으로 통용된다.
측정을 위해 측만을 이루는 가장 아래 추체의 하부에 선을 긋고, 측만의 가장 위의 추체의 상부에 선을 그어서 두선이 만나는 각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그림 3 참조>

2) Risser’s sign
측만증에서는 성장인자의 중요성으로 왼손과 손목의 X-Ray검사와 Risser’s sign검사를 통해 골 연령을 판단하여 측만의 진행여부를 추측하게 된다.
Risser’s sign은 장골능의 골화 정도를 보는데 이는 척추의 성장과 더불어 진행되며 이것의 정지는 척추성장의 정지를 나타낸다. 장골능을 네 구역으로 나누어 골화의 정도를 1+, 2+, 3+, 4+그리고 골화의 완성으로 골단판이 유합된 것을 5+로 표시하였다. <그림 4 참조>

이러한 골화과정은 보통 약 1년(7개월에서 3년)에 걸쳐 진행되며, 여자는 14~15세에 남자는 16~17세에 일어난다. 골화가 완성되고 골단판의 유합은 2~3년에 걸쳐 일어나며 이 시기의 척추성장은 뚜렷하지 않다.
(RENE CAILLIET, M.D. Scoliosis: diagnosis and management, 영문출판사,
F. H. BARGE, Idiopatic Scoliosis, 대한추나학회출판사 참고) <계속>

남항우
척추신경추나의학회 학술위원장, 부천자생한방병원 척추센터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