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의 보조치료도구 절식법④
상태바
질병의 보조치료도구 절식법④
  • 승인 2009.03.06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IV. Tahara Detox 절식Program

■ 절식 기간 동안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위 표 참조>

본인은 14일 절식 기간 동안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대해 충분히 설명을 들었습니다.
본인은 자발적으로 절식에 참여하며, 담당 한의사로부터 최소 하루에 마셔야 할 발효액에 대한 지시를 받았으며 이대로 따르겠습니다.
운동에 대한 지시도 받았으며 운동이나 사우나 등을 통해서 발한이 되지 않으면, 피곤하거나 체중이 잘 줄어들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도 이해하였습니다.

위 표에 설명된 증상 이외에 다른 이상 증상이 생기는 것은 개개인의 인체가 달라서 생기는 절식 반응임을 설명 들었습니다.
위 증상 이외에 자각 반응을 발견시에 즉시 담당 한의사에게 연락을 하고 지시를 받겠습니다. 한의원 비업무 시간에 연락할 수 있는 비상 연락 전화번호를 받았습니다. 또한, 담당 한의사와 연락이 안 될 경우에는 119에 전화를 해서 도움을 받겠습니다.
본인의 절식기간 중 이상 신체반응에 대한 책임이 담당 한의사와 한의원에게 있지 않음을 이해하였습니다.

절식참여자
Date
Signature
관리 한의사 _____________
Date __________ Signature

이와 같이 환자들에게 싸인 받는 양식을 따로 만들어야 한다.
원장님께서 일일이 오른쪽 체크박스에 직접 체크해 주시면서 설명해 주어야 한다. 이것은 굉장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환자가 미리 예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시작하는 것과 안 그런 것과는 환자들의 자세부터가 다르기 때문이다.

1. ‘원장님 힘들어서 못하겠어요. 머리가 아파요’가 아니라, ‘원장님 말씀이 맞네요. 설태가 생겨요. 목이 아파요. 감식기 안했더니 두통이 심해요’ 이렇게 환자들이 표현한다. 그러면 환자들이 원장님들을 더 잘 따라오게 된다.

2. 비상전화번호를 가르쳐 주는 게 환자들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 준다. 그렇다고 주말이나 늦은 밤에 괴롭히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안심하고, 비상으로 연락할 수 있는 전화번호를 공개해 주시는 게 좋다.

위의 증상이 적게 생기게 하는 최선의 방법은 감식기를 1주일, 그것도 철저히 갖는 방법이다.
절식기 동안 나타나는 현상을 단지 ‘해독현상입니다. 다 그래요’라고 넘겨서는 안 된다. ‘그럴 수 있다’라고 말하는 것보다 ‘왜 생기는지’를 환자들에게 미리 설명해서 증상발생을 최대한 방지하고 환자를 교육시키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다. <계속>

정현모
미국 타하라센터 원장

E-mail : detoxdiet@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