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의료동향] 과학, 사람의 기억 읽는다
상태바
[해외의료동향] 과학, 사람의 기억 읽는다
  • 승인 2009.04.03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사람의 뇌의 기억을 읽을 수 있는 기술이 나온다면 어떨까? SF에서나 나올 법한 이러한 연구결과가 나와 화제다. 英 일간지 인디펜던트가 최근 인터넷판 뉴스에서 “과학자들이 ‘생각을 보는 기계(thought machine)’를 통해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보도했다.

“Scientists able to read people’s minds”이란 제목의 이 기사에 따르면 UCL의 엘리너 매가이어 교수가 이끈 연구팀은 방향찾기와 기억 되살리기, 미래의 일 상상하기 등과 관련, 뇌의 해마상융기(hippocampus)를 집중적으로 관찰한 결과 이른바 ‘위치세포(place cell)’로 알려진 뉴런이 활성화돼 피실험자들이 돌아다닐 때 그들이 어디에 있는지를 알려준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연구에 참가한 데미스 하사비스 교수는 “우리는 사람의 공간기억을 읽을 수 있었으며 이는 기억이 규칙적인 패턴으로 저장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팀은 또 “사람이 기억을 어떻게 저정하는지 이해하는 것은 해마상융기에서 정보가 처리되는 방식과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질환으로 기억이 손상되는 방식을 이해하는 데 결정적인 중요성을 갖고 있다”고 강조해 뇌질환 연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예상을 가능케 했다. 다만 그러한 기술에 접근하려면 10년 또는 그 이상이 걸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인디펜던트는 그러나 복제와 인간 유전자 해독이 논란을 불러일으킨 것처럼 마음을 읽는 기술도 커다란 논쟁의 도마 위에 오를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족의학신문 이지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