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의 보조치료도구 절식법(12)
상태바
질병의 보조치료도구 절식법(12)
  • 승인 2009.05.08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 양약 복용 티칭

절식법 중의 양약 티칭은 양약의 전문가인 양방 의사의 조언을 따라야 한다.
아래 전반적인 내용은 그 동안의 환자 경험에 의한 것일 뿐이며 아래와 같이 환자에게 직접 티칭해서는 안 된다.
환자가 복용중인 양약을 절식을 시작하면서 무작정 Stop하게 해서는 안 되고, 양의사의 관리아래 양약을 조절하도록 도와야 한다.

1. 항생제antibiotics와 진통제를 복용 중인 환자는 처방이 다 끝난 후에 절식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방광염 등으로 항생제를 치료 중이면 복용을 다 끝낸 후에 절식을 시켜야 한다. 절식 중에 항생제는 위벽, 장관 벽을 상하게 한다.

2. 콜레스테롤 저하제 statin계열 약
절식 후 콜레스테롤 수치가 상당히 내려간다. 절식 동안에 이런 종류의 약을 복용하게 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된다.

3. 혈압약은 절식 중 혈압계를 이용해서, 매일 환자를 관찰하고 양방의사의 조언을 함께 받도록 한다.

3-1. 이뇨제
ACE제제, Diuretic제제 위주로 복용하고 있는 환자의 수분 변화를 인바디의 부종지수를 이용해 혈압과의 상관관계를 잘 체크해서 담당 의사와 함께 약복용 관리를 한다.

3-2. 베타 블록커는 장기 복용환자들이 함부로 절대 끊을 수 없는 약이다.
대표적인 아테놀롤은 심장 박동수 자체를 컨트롤하기 때문에 바로 끊게 하지 못한다. 이런 계통의 약을 드시다가 절식을 하는 경우에 갑자기 맥박수가 널뛰기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항상 긴장을 하고 자주 맥박수와 혈압을 체크하여야 한다.
정리하자면, 혈압은 관찰하면서 복약지도를 하되, 일반적인 경우에 절식기간동안 Sodium 제한으로 인해서 혈압약을 중단하더라도 3일 이내에 혈압이 자연스럽게 정상으로 잘 떨어진다.

4. 비타민제나 칼슘 등의 기타 건강 보조식품은 먹지 않게 합니다.

5. 에스트로젠 등의 여성호르몬제제나 피임약과 항우울증제도 수분조절에 방해를 주기 때문에 특별한 질병을 가진 경우 의사와 상담한 후 조절한다.

6. 갑상선 호르몬제는 본래 처방대로 계속 복용하여야 한다. 대사량이 많이 떨어지면, 환자가 극도로 피곤해 하기 때문이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Hypothyroid 환자는 원적외선 사우나가 아주 이상적이다.

7. 금연 티칭
금연에 대한 본인의 의지가 있을 때에는 금연할 수 있는 더없이 좋은 기회라 생각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절식 치료기간 중의 흡연 문제는 뭐라고 티칭하시는가? 30대 초반 남성환자분인데 절식기간 중 흡연문제를 두고 질문한다고 가정해보자. 환자가 절식에다가 금연까지 감당하기에는 조금 무리인 것 같다고 호소한다면?

당연히 절대로 절식 때 흡연을 하지 않게 하는 게 원칙이다. 흰 빨래 할 때 세탁기 통에 검은 숯덩이를 같이 넣고 빨래하는 상황으로 환자들의 이해를 구한다.
절식 기간에 흡연을 하면 몸속이 더 지저분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담배를 피우면서 절식을 하겠다고 하는 분들에게는 담배 맛이 분명히 달라질 것이며, 두통과 인후부에 불편한 증상이 생길 것이라고 경고해야 한다. <계속>

정현모
미국 타하라센터 원장
E-mail : detoxdiet@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