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韓醫]-영문 한의학 사이트③
상태바
[클릭@韓醫]-영문 한의학 사이트③
  • 승인 2003.04.04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Healingpeople (http://www.healingpeople.com/).
서양의 alternative medicine 백과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한의학, 아율베다, 건강보조식품, 아로마, 동종요법 등을 총 망라하여 소개하고 있다.
의료전문인과 학생, 일반사용자를 위해 필요한 아이템을 각 카테고리에 맞게 분류한 쇼핑몰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한의학관련 영문서적을 찾는다면, 이 사이트의 서적판매 코너를 이용해 볼 수 있다. 각 질환 및 치료법 등과 함께 임상관련 어드바이스도 함께 담고 있으므로 검색창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간편하게 찾아볼 수 있다.

■Acupuncture (http://www.acupuncture.com/).
이 사이트는 제목 및 URL값을 톡톡히 해주는 사이트로서 침구관련 정보뿐만 아니라 본초, 기공, 추나, 한방진단 등 한방종합 정보를 담고 있다.
Acupuncture 메뉴를 살펴보면 배우는 학생에게 추천할 만한 서적과 더불어, 각 질환에 대한 치료 경혈의 조합을 소개하고, 임상의를 위한 침구정보에서는 Case Report 형태로 질환 치료사례를 소개하고 있으며, 국내의 동호회와 같은 '길드'가 조직되어 있어서, 관심이 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고 활동할 수 있다.
일반인의 침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침의 역사, 서양의학과의 차이점, 침이 효과를 발휘하는 메커니즘에 대한 몇가지 이론들을 참고논문과 함께 서술하고 있다. 미국의 한의과대학 소개와 관련 법규, 기사 및 정책 등도 함께 수록하고 있으므로 미국의 한의학 정황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이트이다.
다음은 한의학관련 저널 홈페이지이다.

◇American Journal of Chinese Medicine (http://www.ajcm.org/).
미국에서 발행하는 한의학 저널로서 초록열람이 가능하나 Journal Research기능이 없다.

◇Journal of Chinese Medicine (http://www.jcm.co.uk/).
영국에서 발행하는 한의학 저널로, DB가 갖추어 지지 않아 Journal Research가 불가능하다. 영문 한의학 관련서적 및 CD 등을 주문할 수 있는 쇼핑몰도 함께 갖추고 있다.

김선민(야후코리아 건강 서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