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韓醫]-영국의 침구단체
상태바
[클릭@韓醫]-영국의 침구단체
  • 승인 2003.04.04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영어권 한의학 관련 기관, 단체 사이트를 살펴보면 그 국가에서의 한의학제도 및 연구동향을 살펴볼 수 있어 유용하다. 인터넷에서 찾아볼 수 있는 영문 한의학 단체는 크게는 침구와 본초, 한약 관련단체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이번 주에는 침구단체를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영국의 침구 관련학회는 British Medical Acupuncture Society(BMAS)가 있다. (http://www.medical-acupuncture.co.uk/)
BMAS는 침구학에 관심이 있는 의사, 치과의사, 수의사를 대상으로 하는 학회로서 의대생에게도 회원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해외의료인중 회원으로 가입하고자 하는 경우에도 문을 열어두고 있다. 관련 정보는 http://www.medical-acupuncture.co.uk/membership.shtml를 참조하면 된다.
이 사이트는 회원, 비회원, 의료인, 환자, 침구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 모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다각적인 측면에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 학회에서 발간하는 저널로서 Acupuncture in Medicine(http://www.medical-acupuncture.co.uk/aimintro.htm)이 있다. 연 2회 발간하는 이 저널의 추천논문은 PDF파일 형식으로 열람이 가능하며, 회원은 e-book의 형태로 지난해의 저널을 다운로드받을 수 있도록 마련하고 있다.

검색기능도 갖추어져 있어서 서치페이지(http://www.medical-acupuncture.co.uk/journal/aimsearch.html)에서 저널내 검색과 사이트내 검색옵션을 선택하여 키워드검색이 가능하며, 일부 문서에 한해서는 초록뿐 아니라 full text도 제공하고 있다.

저널 외에도 'the Point'라는 뉴스레터(http://www.medical-acupuncture.co.uk/thepoint.htm)를 두어 저널에 실렸던 논문에 대한 회원의 의견이나 학회정보를 계간지의 형태로 전달하고 있다.
또 다른 단체로는 British Acupuncture Council(http://www.acupuncture.org.uk/)이 있다.

BAC는 2000여명이 가입해 있는 영국 침구사단체로서,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들, 즉 FAQ와 침구학 배경지식을 전달하고 있다. 이외에도 전화나 이메일을 통해 자신이 사는 곳에서 가장 가까운 치료소를 안내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Training 아이콘을 클릭하면 하단에 침구학강좌를 들을 수 있는 교육기관안내가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홈페이지 주소와 함께 실려져 있으므로 영국의 한의학사이트를 온라인상이나 오프라인상에서 직접 방문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유익할 것으로 생각된다.

BAC에서는 European Journal of Oriental Medicine을 발간하고 있으며 http://www.ejom.co.uk/에 가면 이 저널에 대한 상세정보를 볼 수 있다. 논문검색 기능은 갖추어져 있지 않으나, 목록 및 간략한 소개가 나와 있으므로 한번쯤은 열람해 볼 만하다.

김선민(야후코리아 건강서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