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韓醫]-중의학 사이트⑤
상태바
[클릭@韓醫]-중의학 사이트⑤
  • 승인 2003.04.04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한어병음으로도 단어검색 가능


웹페이지 번역은 안되지만 단어검색 및 문장번역이 가능한 사이트. 바로 '번역요정' (http://diction.amasoft.com.tw/)이다.

이 사이트는 주소에서 알 수 있듯이 대만에서 만들었기 때문에 번체자로 되어 있으며, 번체자 검색만이 가능하다. 이밖에 단어의 뜻만 찾는 경우라면 太陽雨(http://sunrain.net/)가 유익한데, 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사전을 활용하면 간체, 번체뿐 아니라 한어병음으로도 단어검색이 가능하다. 자, 이 정도면 간체 사이트든 번체 사이트든 어느 정도 조합하여 읽을 준비가 다 끝난 셈.

다음은 '傳統中國鍼灸'(http://www.acupuncture-cn.com/).
번체로 구성돼 있다. 침구 사이트인 만큼 침구기원, 경락학설, 14경락, 각 혈자리의 주치 등 침구경혈학의 전반적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 메인 프레임의 사진 밑에는 임상 침구치료를 소개하고 있는데, 이침을 활용한 기미치료 임상사례보고가 흥미롭다.

우측의 기타 침구요법코너는 현재 업데이트 중으로 보이나, 첫째 줄에 소개하고 있는 '이침요법' 코너에서 이침의 유래, 치료성과, 기전, 장점과 귀의 각 부위별 이혈의 위치 및 효능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耳穴經驗圖와 귀의 해부학 일러스트도 이침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는 좋은 참고가 될 듯.

김선민(기린한방병원 진료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