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단된 한의계 신협 설립 재개돼야
상태바
중단된 한의계 신협 설립 재개돼야
  • 승인 2009.10.22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지연 기자

이지연 기자

leejy7685@http://


한의사 대출한도 축소로 개원가 경영난 가중

‘닥터론’으로 대표되는 한의사 대출상품의 한도가 올 초부터 낮아지면서 개원가 경영난이 더욱 심각해졌다. 특히 개원 예정의에게는 대출상품 한도 축소 여파가 직격탄으로 작용해 불황 한파를 절감케 하는 실정이다. 개원가의 한 원장은 “대출 축소가 심해져 대출이 어려워졌다는 얘기를 들었다. 아무래도 신규 개원하는 한의사들에게 타격이 크지 않을까 싶다”고 분석했다.

최근 들어 대출 관련 악성 루머가 개원가에 나돌아 분위기가 뒤숭숭했다. 하나은행이 신규 개원 한의사들의 대출을 아예 막았다는 이야기가 떠돈 것이다. 하나은행 상품개발팀 관계자는 이에 대해 “한의사·의사 직종의 폐업률이 높아져 대출한도를 점차 축소하는 과정일 뿐이지 한의사만 신규 개원 대출을 막은 것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다만 그는 “그 간 우리 은행의 경우 타 은행에 비해 닥터론 상품의 한도가 높았는데 여러 제반요건 등을 고려해 한도를 축소한 것은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의사(한의사) 직군의 경우 전문의와 비전문의, 병원 규모, 직급 등에 따라 대출한도에 차등을 두고 있기 때문에 비전문의가 많은 한의사의 경우 신용대출 한도가 더 축소된 것 뿐인데, 그러한 점이 (한의사 대출제한이라고) 왜곡돼 전해진 것 같다”며 “위험 관리 차원에서 전체적인 한도 축소가 있었을 뿐 어느 한 직군을 차별하는 건 우리 은행의 방침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신규 개원예정 한의사들 대출 축소 직격탄 맞아
하나은행 한의사만 한도 축소한 것 아니다 해명
협회 경남지회 신협은 성공적인 운영 모범 사례

김인범 대한한의사협회 부회장 역시 한의사 대출이 막힌 게 아니냐는 소문에 대해 “닥터론을 취급하는 대형 은행 세 곳(국민, 하나, 외환)을 조사한 결과 그런(한의사만 대출을 제한하는) 일은 없다”며 “혹시라도 그런 공지를 받은 회원이 있다면 대출 받는데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도움을 주겠다”고 회원들의 불안감 해소를 역설했다.

신규 개원 대출 제한이 아니더라도 대출한도 축소 자체는 개원의들에게 심각한 어려움으로 다가온다. 현재 신규 개원 대출한도는 개인 신용도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국민은행의 경우 3억(공동 개업의 경우 4억)이며, 외환은행의 경우 2억(공동 개원의 경우 3억), 하나은행의 경우 3억(공동 개원은 6억)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신용대출은 의사의 경우 전문의인지, 직급이 무엇인지, 몇차 의료기관 소속인지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차등적인 대출한도가 정해진다. 한의계의 경우 대부분이 1차 의료기관 종사자이며 전문의 비율이 적어 대출 차등지원 정책을 피해가기 어려운 실정이다. 더구나 대출한도 축소가 회복될 가능성은 한동안 희박하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외부 상황을 고려해 봐야 하겠지만 당장 호재가 나타날 상황은 아닌 것 같다”며 한도 축소 방침이 당분간 계속될 것임을 시사했다.

때문에 이에 대한 대안으로 ‘한의협이 회원들의 금융권을 보장하기 위한 신용협동조합을 설립할 때가 되지 않았느냐’는 제안이 나온다. 한의협에서는 유기덕 회장 집행부 말기부터 내부조사를 통해 신협 설립의 타당성을 연구한 바 있다. 현 집행부도 이 사업을 이어받아 발기인대회까지 진행된 바 있다. 그러나 이후 사업 추진이 흐지부지됐다. 당시 집행부가 의욕적으로 일을 추진하지 않고 추진준비위원회에 일을 맡긴 채 방치했을 뿐 더러 돈과 관련돼 있다 보니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배가 나가지 못하게 된’ 상황이라고 한의계 인사들은 입을 모은다.

김인범 부회장은 “회원들의 관심과 참여율 저조가 중앙 차원의 신협 설립으로까지 이어지지 못했다”며 “향후 회원들의 관심과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획기적인 방안이 제안된다면 모르겠지만 현재로서는 설립 추진동력이 미약한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여기에는 내년 초 한의협 회장선거를 앞두고 현 집행부가 신협 설립 같은 까다롭고 어려운 주제를 추진할 수 있는 여력이 부족하다는 현실도 작용한다. 2008년 신협 추진 연구에 참여했던 최형일 한의협 기획이사는 “신협 설립은 한의원 매출 감소, 경쟁 심화, 대출한도 축소 등 현재처럼 어려운 개원가의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매력적인 대안”이라며 “당시 추진 주체가 힘을 받지 못해 임시 중단됐지만 신협 설립에 대한 회원들의 의지가 모아지고 협회가 적극적으로 나서는 등 신협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확산된다면 언제든 다시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한편 한의사회 내부에서 경남과 대구가 지회 차원에서 신협을 운영 중이며, 이 중 경남지회 신협의 경우 내실 있게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지연 기자

091021-보도-은행대출-신협-이지연.tx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