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 SOS 아이가 보내는 건강신호
상태바
신간 - SOS 아이가 보내는 건강신호
  • 승인 2009.10.23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지연 기자

이지연 기자

leejy7685@http://


생후 24개월까지 건강상태 기록 용이
건강다이어리에 한방육아 지침서 겸해 활용도 높아
한방소아과 전문의 권선근·황만기 원장 공동저술

한방소아과 전문의 황만기 원장(아이누리한의원 서초점)과 권선근 원장(아이누리한의원 일산점)이 출생부터 24개월까지 아이들의 발달과정에 따라 부모가 건강상태를 체크할 수 있도록 다이어리를 겸한 육아안내서 <에스오에스 아이가 보내는 건강 신호>(권선근·황만기 공저, 태동출판사刊)를 내놨다.

이 책은 출생에서부터 24개월까지 매달을 한 챕터씩 나눠 각 기간마다 나타날 수 있는 아이의 신체적 특이성, 발달 상황, 시기별 예방접종 방법, 아이반응에 따른 대처법, 소아질병 예방법 및 관리법, Q&A 등의 내용을 담았다. 특히 Q&A에는 건강상식뿐 아니라 육아상식도 포함돼 있어 육아지침서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매 챕터마다 ‘이번주 체크사항’을 넣어 아이의 대변색, 성상, 소변횟수, 소변색, 수면상태, 수유양, 체온 등을 적도록 했으며 앞 장에는 ‘한방육아 십계명’을 넣었다. 저자는 십계명에서 ▲등을 따뜻하게 한다 ▲배를 따뜻하게 한다 ▲발을 따뜻하게 한다 ▲머리를 서늘하게 한다 ▲가슴을 서늘하게 한다 ▲이상한 물건을 보이지 않는다 ▲비위를 항상 따뜻하게 한다 ▲울음을 그치기 전에 젖을 주지 않는다 ▲경분 같은 독한 약을 먹이거나 주사를 함부로 놓지 않는다 ▲세수와 목욕은 적게 시키라고 조언한다.

이외에도 소아발육표준치, 체중 신장 머리둘레의 선장도표 백분위수, 신장 및 체중의 성장도표 등도 수록해 아이의 발달정도를 가늠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자인 황만기 원장은 “이 책을 꼼꼼히 적어놓으면 혹 아이가 아파 의료기관을 찾게 될 때 의료진이 따로 부모님한테 아이의 상태에 대해 묻지 않더라도 적힌 내용만 보면 아이의 건강상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소개했다.
황 원장은 “자녀가 혹여 아플까 걱정하면서도 잘모르거나 잘못된 정보때문에 걱정하는 부모들을 보면서 안타까웠다”며 “부모는 아이의 상태를 평소에 기록함으로써 정확한 정보의 전달이 가능해지고, 또 이를 통해 아이의 증상에 더 관심을 가지고 꼼꼼히 살펴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연 기자

091023-보도-신간소개-아이가보내는건강신호(P)-이지연.tx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