歷代名醫醫案(171)- 朴炳昆의 醫案(1)
상태바
歷代名醫醫案(171)- 朴炳昆의 醫案(1)
  • 승인 2009.11.11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남일

김남일

mjmedi@http://


歷代名醫醫案(171)- 朴炳昆의 醫案(1)

朴炳昆(1912-1989): 함경남도 利原郡에서 출생. 경희대 한의대 교수로 봉직하면서 동서의학연구소 제1연구실장, 한방병원 중풍센터 실장, 부속 시내 한방병원장 등을 역임. 1971년에 40여년 간의 임상경험을 <漢方臨床四十年>이라는 책으로 엮어냄.

急性氣管支炎案

① 三十歲 女子 急性氣管支炎으로 咳嗽不止에 十貼으로 奏效하였음. 〔加減金六煎〕熟地黃 三錢, 當歸, 蘇子炒硏 各二錢, 半夏, 陳皮, 白茯苓, 桔梗, 杏仁, 桑白皮, 麥門冬 各一錢, 五味子, 桂皮, 前胡, 厚朴, 炙甘草 各七分 薑三 棗二.
② 一男子老人 慢性氣管支炎으로 元氣虛弱, 咳嗽痰多, 呼吸困難에 左方十貼으로 小癒, 更히 十五貼 服用하여 快治됨. 〔加味寧嗽湯〕人蔘, 白朮 各二錢, 蘇子炒硏, 半夏薑制 各一錢半, 黃芪蜜水炒, 當歸, 陳皮, 白茯苓, 杏仁, 桑白皮, 麥門冬 各一錢, 五味子, 貝母, 紫菀, 厚朴 各七分, 貢砂仁, 炙甘草 各五分, 薑三 棗二.
③ 男子三十歲 連日 燒酒暴飮으로 酒傷肺氣 消化不良과 咳嗽劇甚에 左方十貼으로 卽瘥 〔加味二陳湯〕半夏 二錢, 白茯苓, 杏仁, 桑白皮, 瓜蔞仁, 貝母, 靑黛, 桔梗, 厚朴, 山査肉, 神曲炒, 枳實, 五味子 各一錢, 甘草 五分 薑三 棗二.
④ 十九歲未婚女子 氣管支炎으로 咳嗽痰多와 血痰으로 一個月餘 苦生하다가 左方十貼으로 治癒됨. 〔加味淸咳飮〕熟地黃, 天花粉, 阿膠珠 各一錢半, 當歸, 白芍, 桔梗, 麥門冬, 貝母, 白茯苓, 杏仁, 桑白皮 各一錢, 黃芩, 山梔子炒, 甘草 各五分 薑三 棗二.(이상 <漢方臨床四十年>)

설명: 朴炳昆이 急性氣管支炎을 치료한 4가지 醫案을 기록하고 있다. 서양식 병명에 따라 증상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한의학적 치료방안을 제시한 明案이다.

辨證分析: 急性氣管支炎에 대해 朴炳昆은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本病의 特徵은 咳嗽로서 外感과의 密接한 關系를 갖고 있으며 機械的 또는 化學的 刺戟에 의하여 發病되며, 麻疹, 百日咳, 痘瘡, 細菌性肺炎과 倂發되는 경우가 많다. 塵埃 및 鑛物質의 吸入과 過煙 등에 起因되는 수도 있다. 重할 때에는 胸痛과 頭痛이 甚하고 喀痰은 初期에는 量이 적고 粘稠로 투명 유리같이 粘液狀을 나타낸다. 末期에는 그 量이 增加하고 液性으로 되고 透明 粘液性物質에 類綠色 不透明의 膿塊를 混하게 된다. 이것을 熱痰이라고 한다. 때로는 喀痰에 血液을 混하게 된다. 呼吸困難은 그리 없으나 毛細氣管支에 炎症이 播及될 경우엔 極甚한 呼吸困難이 일어난다. 重症의 全身症狀으로 倦怠, 不快, 食欲減退, 頭痛, 發熱이 있고, 특히 小兒의 경우엔 三十九度以上으로 發熱하는 수가 많다.”

治療分析: 네 개의 醫案에 사용된 약물은 去痰鎭咳劑이다. 이것은 淸肺, 潤肺, 補肺, 平肺, 溫肺, 洗肺, 淸肺, 化痰, 導痰 등의 방법으로 설명된다. ①의 加減金六煎은 金水六君煎에 生脈散(去人蔘), 瀉白散(去地骨皮) 등을 가감한 것이다. ②의 加味寧嗽湯은 四君子湯, 生脈散, 蘇子降氣湯 등을 가감한 것이다. ③의 加味二陳湯은 解表二陳湯의 變方으로 消化不良까지 보아 山査肉, 神曲炒, 枳實 등을 加한 처방이다. ④의 加味淸咳飮은 人蔘養肺湯去人蔘을 기본으로 하는 처방이다.

金 南 一/ 慶熙大 韓醫大 醫史學敎室

091111-박병곤-급성기관지염-김남일.tx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