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한의학회 제 자리로 돌아와라
상태바
사설- 한의학회 제 자리로 돌아와라
  • 승인 2010.03.02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족

민족

mjmedi@http://


사설- 한의학회 제 자리로 돌아와라

대한한의학회 평의원총회가 절반의 성공으로 막을 내렸다. 회장 추대는 원만히 이뤄진 반면 회칙 개정안이 부결됐다. 그 바람에 회장 임기가 기존과 똑같이 2년이 됐다. 한의학회는 한의협 차기 회장 임기가 3년으로 바뀌기 때문에 이에 보조를 맞추기 위해 회장 임기를 3년으로 연장하는 안을 회칙 개정안에 담았다.

한의학회장은 자동으로 한의협 부회장이 된다. 임기 1년 연장은 그래서 의미가 남다르다. 임기가 2년이면 협회장 재임 중에 한의학회장이 바뀔 수도 있다. 만일 교체될 경우 협회와 보조를 맞추며 개원가의 학술활동 등을 장려하는데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다. 협회가 정책 자문을 구하든지, 정책 추진에 힘을 얻는데도 혼선이 빚어지기 십상이다. 한의학회와 협회가 손발이 잘 맞아도 한의학을 위협하는 파고를 넘어서기 어려운 판인데 회칙 개정안이 부결됐으니 앞날이 걱정이다.

이사회를 통과한 개정안이 평의원 회의에서 부결된 건 한의학회 집행부 책임이다. 사전에 의견 하나 조율하지 못하고 그동안 무엇을 했는지 모르겠다. 하긴 집행부가 분과학회들의 이견을 조율할 만한 조정기능을 잃은 지 오래라는 얘기가 공공연히 떠돌 정도이니, 그 책임을 따져봐야 입만 아플 뿐이다.

이번 사태를 바라보면서 한의학회가 몇몇 분과학회에 좌우될 수 있다는 우려를 지울 수 없다. 회비 납부액에 비례해 평의원 수를 할당하니 주요 의안도 돈 있는 학회가 제 구미에 맞도록 의결할 수 있는 것이다. 개명천지에 돈으로 선거권을 살 수 있다니 기막힐 따름이다. 백번 양보해, 살림살이를 위해 골육책을 택했다 치자. 그러면 뻔히 내다보이는 부작용을 해소할 방책을 세워 잡음을 최소화했어야 옳다.

이 상태로는 한의학회가 존재할 이유가 없다. 하루 속히 해산하고 분과학회 별로 각기 움직이는 편이 낫다. 분과학회들은 들러리나 서자고 회원이 된 것이 아니다. 한의학회는 이제라도 평의원 배분방식을 원천적으로 뜯어 고치든지, 아니면 최소한 분과학회 평의원 수를 제한해야 한다. 그래야 대학과 임상가의 건강한 긴장과 협력의 틀이 형성될 수 있다. 분과학들 역시 주인의식이 필요하다. 한의학회가 제 기능을 잃으면 산학 협력‧한의학 세계화‧임상기술 개발 등은 공염불에 그치기 마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