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은 나의 삶1] 전용민 원장
상태바
[한의학은 나의 삶1] 전용민 원장
  • 승인 2003.04.18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원전 쉽고 재밌게 보기' 작업에 주력

기초이론의 중요성과 공부방법
"많은 한의사들이 졸업 후 갈팡질팡하면서 여러 그룹 스터디들을 많이 하고 있는데, 이는 기본이 제대로 돼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학문의 관'이 올바로 섰으면 그 길로 매진할 수 있는데, 요즈음의 세태를 보면 그렇지 못한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짧은 시간동안 쉽게 배워서 임상에 바로 활용하려는 세태에 대한 일침이다. 한마디 들어서 한 번 써먹는 토막상식에만 집착하는 형식은 학문에 있어서는 진전이 없다. 이렇게 가다가는 한의학의 뿌리가 없어지는 결과를 초래할 지도 모른다는 걱정이 여기저기서 들려온다.
"저도 젊었을 때 임상을 하면서 동의보감을 공부하고 이 정도면 되겠구나 하고, 내가 이해한 내용을 환자에게 그대로 적용했는데, 잘 맞지를 않았습니다. 그래서 또 다른 명방이 없나 비방이 없나 경험방들을 찾아 나서게 되었는데, 결국 돌팔이로 가는 길밖에 되지 않겠구나를 깨달았습니다. 동의보감이 쉬운 책이 아닌데, 너무 만만히 봤던 탓이겠지요." "그 뿌리는 내경이었는데, 어디 내경을 잘 보게 됩니까? 큰 맘 먹고 보아도 그 자체로만 보았을 때 너무 어렵고, 지루하기 짝이 없어 쉽게 지쳐버리게 되고, 그러니 보고 싶어도 볼 수도 없습니다."
전 원장은 이 부분을 극복하기 위해 나름대로의 공부방식을 개발했다. "하나의 병증을 보면서 내경에 나와 있는 내용들을 찾아가면서 공부했습니다. 그런 방식을 택하니까 상호 연관도 잘되고 체계도 조금씩 잡혀간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하나하나 정리해 나가다 보니 책을 발간할 생각도 할 수 있었구요."

경악전서의 가치는 전대 이론들의 발전적인 비판에 있다
87년부터는 기독한의사 토요모임에서 경악전서를 공부해 오고 있다. 현재는 개원가 중심으로 15명 정도가 모여서 매주 공부하고 있다. 학생들의 경우도 주말이면 한의원에 찾아와 5명, 20명 등의 단위로 그룹스터디를 하고 있다. 또 방학 때면 야외로 나가 며칠간 합숙하면서 공부를 하기도 한다.

경악전서에는 다른 책들을 접할 때와는 달리 명쾌한 해답이 나와 있었다고 한다.
"구절 하나하나를 이해해 나가다보니 재미가 쏠쏠하게 느껴졌습니다." 전 원장이 장경악 선생을 높이 평가하는 이유는 당시 금원사대가의 이론들을 거침없이 비판함으로써 막연한 이론들을 확실하게 정립했다는 점에서다.

"경악전서는 한의학의 기초이론은 물론 임상 각 분야에서의 진단이나 치료, 그리고 본초와 방제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미치지 않은 곳이 없습니다. 게다가 그 이전의 학술사상들에 대해서도 낱낱이 비판해 가면서 따라도 좋을지 아닐지를 바로잡아 나가고 있어 높이 평가할만한 것입니다." 전 원장은 "앞으로 한의학을 하는 사람들은 이런 장경악 선생의 학문태도를 본받아야 할 것"이라고 제언한다. 그래야만 한의학에 대한 나름대로의 관이 생기고, 전대에 비해 한발 진보된 새로운 이론창출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비판의식 없이 맹목적으로 받아들이다보면 종종 잘못 이해되는 경우도 많이 있다고 한다.

경악전서의 가치는 어의들에서도 확인된다고 한다. "어의들 중에는 경악전서를 본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故 청강 김영훈 선생도 어의의 영향을 많이 받은 사람 중의 한 분으로, 청강 선생의 처방을 보면 경악전서의 처방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제시대 이후로 경악전서는 한의사들에게 많이 활용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재편 부익 동의보감 편찬의 의미

동의보감에는 많은 부분에서 내경의 원문이 그대로 이용되는데, 그 내경의 원문은 뜻이 워낙 심오해서 이해하기가 어렵다고 한다. 또한 내경을 다각도로 인용하지 못하고 한쪽에만 치우쳐 인용한 경우도 종종 있어 후학들이 이를 보고 쉽게 이해하기란 쉽지 않단다.

내경이란 어느 한 구절만 보아서는 안되고 전체를 보아야 하는데, 이는 내경 내에서도 똑같은 병증을 두고 서로 다른 주장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란다.
그래서 전 원장은 최근 再編 附翼 東醫寶鑑 1권을 발간했다.

"동의보감에 실려있는 다양한 내용들을 편하게 보면서, 그 중에 있는 내경의 원문으로 설명된 부분들은, 붙어 있는 유경의 주를 보고 그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하고, 볼수록 일관성 있고 논리적이라고 생각되는 경악전서의 논증과 논치를 붙여 놓아, 이들을 참고해 한의학의 연구나 실제 임상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라고. 또한 병증마다 실려 있는 많은 사람들의 학설들이 너무나도 다양해, 요점을 얻기가 어려워, 각 조문 뒤에는 雲溪 金定濟 선생의 경험방과 경악전서의 조문을 붙여 서로 비교 참고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이렇게 해서 보아야 동의보감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며, '한의학적인 관'도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한다. "이번에 재편한 동의보감은 내경 경악전서 동의보감이 총망라된 것으로, 이 한 권만 제대로 소화시킨다면 그 이상의 임상서가 필요치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 원장은 이번 작업에 앞서 내경과 경악전서를 정리해 놓았기 때문에 이번 재편 동의보감은 수월하게 작업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일단 이번에 나온 것은 1권으로 '내경편'과 '외형편'이다. 2권 '잡병편'은 한달 후 출간될 예정이다.

쉽게 해석할 수 있는 길라잡이 역할
전 원장은 지난 10여년간 '再編 黃帝內經' '再編 景岳全書' '再編 附翼 東醫寶鑑' 등의 발간을 통해 이들 책을 쉽게 볼 수 있도록 길라잡이 역할을 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원전들을 한글로 완전히 번역하지 않고, 문단나누기나 토달기에 주력하는 이유는 보다 쉽게 해석할 수 있도록 길을 잡아주는 것이 주관이 잘못 개입돼 잘못된 해석을 초래하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었다. "문단나누기나 토달기만 제대로 돼 있어도 한의대생들의 한문실력 정도면 충분히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상지대에 출강한 지가 5년째 되는데, 그동안 편찬한 책들을 학생들에게 주고 읽어보라 하면 모두들 너무나도 명료하게 이해가 된다고 입을 모읍니다."
본과1학년 수준의 한문 실력만 갖추고 있다면 충분히 책을 읽어 내릴 수 있다고 한다. 간혹 난해한 한자들이 나올 경우는 해석을 붙여 놓는 자상함도 잊지 않았다.

한의사는 어떤 자질을 갖추어야 하는가
힘들여 정리해 놓은 책들이 빛을 보지 못하고, X파일로 뭍혀버리는 것은 아닌가 사실 염려가 되기도 한다. 출판을 하려 해도 용기가 나지 않는다. 책에 대한 수요가 적기 때문이다. 그러나 언젠가는 그 진가를 발휘할 날이 있을 것이라는 기대 속에 오늘도 동의보감 2권 잡병편의 내용을 재편하는 작업을 놓지 않고 있다. "이러한 책들이 전국 한의대생들에게 다 읽혀진다면 여지껏 고생한 것들이 하나도 아깝지 않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후학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한의사라면 의당 '醫道一貫'해야 하고, '醫者는 意也다'란 말을 잘 새겨 놓고 진료에 임해 주었으면 한다"고.

<약력사항>
1936년 서울 출생
서울대 약대 졸업
경희대 한의대 졸업
한의협 부회장
한국 한의학연구원 이사
사단법인 의성허준기념사업회 부이사장
現 상지대 한의대 겸임교수, 전 한의원 원장


이예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