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장하는 건기식 시장 어떻게 대응하나?
상태바
급성장하는 건기식 시장 어떻게 대응하나?
  • 승인 2010.11.25 09:5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지연 기자

이지연 기자

leejy7685@http://


건기식 시장 대응방안 공론화 통해 컨센서스 만들어야

“한약은 치료약” 대국민 인식전환 및 보험급여화 확대 필요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해마다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9년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2조 8천억원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반면 한의원의 경우 급여매출이 약 1조2천억원(2009년) 규모인 점과 비급여인 한약매출과 비슷하거나 좀더 적은 비율이라는 점을 감안해 2조를 조금 넘기는 수준일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건기식 시장이 한약시장을 능가한다고 보여진다. 특히 첩약시장을 대체하는 것으로 여겨진다는 점을 감안하면 건기식 시장은 이미 첩약시장을 몇배 뛰어넘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건식협회는 향후 전망에 대해서 “두 가지 이상의 원료가 복합된 맞춤형 제품과 대기업 중심의 고급화전략 등이 새로운 마케팅 브랜드로 부각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최근 논란이 된 KT&G 라이프앤진의 한방산업 진출은 자연스런 트렌드의 흐름인 셈이다.

11월1일 서울 강남의 한 빌딩에서 한방건기식사업 진출을 발표하며 열린 KT&G 라이프앤진의 출범식 모습. 한의계는 라이프앤진의 한방 건기식 시장 진출이 홍삼시장 급성장보다 더 큰 매출타격을 입힐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기존 첩약시장 잠식하는 건기식

문제는 건기식시장이 기존 첩약시장과 일정부분 겹친다는 것이다. 일부에서는 첩약 중에서 특히 보약이라고 불리우는 약들이 설자리를 잃어간 데에는 건기식 시장활성화가 주요인의 하나라고 보고 있다. 건기식 시장이 꾸준히 늘어나는 데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는 상황에서 간편하고 저렴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건기식의 매력을 외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제약회사 등 대기업에서 만들어 식약청의 허가를 받은 제품의 경우 이 같은 장점 외에도 유통망이 넓어 접근성도 좋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라이프앤진으로 대표되는 대기업의 건기식 시장 진출에 대해 한의계는 걱정의 목소리가 컸다. 한편에서는 “한약시장을 다 뺏기기 전에 건기식이나 식품에 사용될 수 없는 의료용 한약재의 범위를 지금보다 더 확대해 한약재에 대한 배타적 권한을 지켜내야 한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히는 목소리도 존재하고 있다. 

식약 공용한약재 목록 의료용 한약재로 돌려야

현재 건기식에 사용할 수 없는 식물성 원료(약재)는 대황, 마황, 목단피, 반하, 방풍, 백부자 등으로 ‘건강기능식품에사용할수없는원료등에관한규정’에 별표로 등록돼 있다. 이외에도 △섭취방법 또는 섭취량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는 것 △원료의 특성상 심각한 독성이나 부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것 등에 사용제한을 두고 있다.

또한 ‘기성한약서에 대한 잠정규정’에서 정한 기성한약서와 ‘한약처방의 종류 및 조제방법에 관한 규정’에 정한 한약조제지침서에 수재된 품목의 경우는 건기식 원료로 사용이 불가하나, 3가지 이하의 원료로 구성된 것은 가능하도록 돼있다. 식약공용 한약재의 경우는 식품공전에 등록돼 있다.

이러한 법적인 근거에 따라 “건기식에 한약재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는 식약공용한약재 목록을 없애고 의료용한약재로 돌려야 한다”고 일각에서는 주장하고 있으나 “이미 위해성이 적어 식약공용한약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목록을 바꾸기 위해서는 해당 한약재의 위해성 근거를 제시해야 하는데, 그 근거를 만들어내는 연구가 단기간 내에 이뤄질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며 시급한 해결책은 아니라는 현실적인 입장도 만만치 않다.

한의계가 해야할 일의 우선순위부터 정해야

장기적인 계획과 더불어 당장 한의계가 해야할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할 필요가 제기된다. 한미래포럼 백은경 대표는 “건기식 시장에 진출하려는 대기업들의 움직임을 부정적인 눈초리로만 볼 것이 아니라 그속에서 한의사의 역할을 찾아야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건기식을 판매하는 업체쪽에서는 한의사들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고 있다.

라이프앤진이나 여타 건기식 시장 진출을 타진하고 있는 기업들도 한의사회가 아닌 한약사회쪽에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 상황이다. 아직은 건기식 시장에서 한의사가 해야 할 전문적인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공론화된 적이 없고 대안도 나와있지 않기 때문에 구체적인 방법론은 한의계의 숙제로 남아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한의사가 직접 건기식 시장에 진출하려는 시도를 나쁘게만 볼 것이 아니라는 의견도 제기된다. A 한의사는 “그동안 건기식 시장에 진출하려던 한의사들이 종종 있었지만 대부분 성공하지 못했다. 올해 초만 해도 한약처방명을 본뜬 식품을 홈쇼핑을 통해 판매하던 일이 회원들의 공분을 사 윤리위에 제소되기도 했다”며 “시대의 흐름이 건기식을 거스를 수는 없는 상황임을 감안할 때 한의사의 건기식 시장 진출을 무조건 막을 수는 없다. 오히려 건기식 시장에 진출해 성공하는 모델이 나와야 이를 토대로 한의사들의 진출도 활발해지고 활로도 개척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건기식'과‘첩약’ 명확히 구분해야 한다

이와 관련 백은경 대표는 “한의사가 건기식 시장에 진출하는 것 자체가 나쁜 게 아니라 이를 통해 얻어지는 이득이 기존 한의사들의 이해와 반하는 행동이기 때문”이라며 “한의계의 충분한 합의가 이뤄졌다면 그렇게까지 반대하는 목소리는 없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의계 내부에서도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다. 우선 첩약을 보약으로 보는 시선을 스스로가 극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백은경 대표는 “한약은 예방의학적 차원이든 현 질병을 치료하는 차원이든 환자의 몸상태를 가장 좋은 상태로 만들어내기 위한 처방약이므로 치료약”이라며 건기식과 첩약을 명확히 구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장욱승 용정경희한의원장은 “체질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홍삼 등 일부 단미 재료가 무조건 좋다는 식의 인식이 위험할 수 있다는 점도 향후 한의계가 지속적으로 국민들에게 인식시켜야 할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인식변화는 장기간의 홍보활동이나 꾸준한 연구발표 등이 뒷받침돼야 하는데 이는 한의협 집행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약안전성 문제와도 연관된다.

한의협 김정곤 회장은 “이번 집행부는 한약 안전성 확보, 신뢰성회복을 위해 한약이력추적제, 한약원산지 표시제 등 추진에 역점을 두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더불어 간독성 문제 등 한약에 대한 오해를 풀 수 있는 대응책을 자문위원회를 통해 추진하고는 있으나, 아직은 이렇다 할 성과를 보이고 있지는 않아 아쉬운 부분이다.

26일 한미래포럼, ‘건기식’ 대응책 논의

제도적인 측면에서 첩약 급여화, 한약제제 보험급여화 확대 등도 건기식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한의계의 방법론의 하나로 꼽힌다. 둘 다 보험급여화를 통해 국민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무엇보다 급여화를 통해 국민의 신뢰성을 담보할 수 있는데다 가격경쟁력까지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한의협은 이 역시 역점사업으로 추진중이다. 김정곤 회장은 “내년에는 어느정도 (제도화의) 윤곽이 드러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자신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반면 한약제제의 보험급여화 확대는 지지부진한 과정에 있다. 한의계가 오래 전부터 요구해오는 일이긴 하나, 약사회와 얽혀 문제가 풀리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본지 777호 기사 참조>

복지부 한의약정책과 관계자는 “복합제제 보험급여화를 중점 과제로 추진하고 있어 한의계가 급여화의 선행조건에 대해 합의를 도출한다면 급여화 확대까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라 보았다. 다만 복합제제 보험급여화를 위한 전제조건인 의약분업에 대해서는 시기상조라는 의견이 많아 아직까지는 거론조차 쉽지 않다.

오는 11월26일 한미래포럼에서는 건기식 시장의 논란과 관련해 정부의 입장과 한의계의 목소리를 함께 듣는 자리를 마련한다. 한의협에서도 건기식 대응을 위한 TF를 만들어 한의협차원의 대응책을 마련하겠다는 소식이다. 한의계가 건기식 시장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 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각자 다르겠지만 공론화를 통해 합의점을 찾아가야 할 시점인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이지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음... 2010-11-26 16:56:24
한분야에만 전념하시길..이것저것 다갖을려다 이도저도 안되는꼴되기전에..
한의사의 정체성을 찾으시기를.....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