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한약 임상사례(2) - 한방종합감기약 ‘연교패독산’
상태바
보험한약 임상사례(2) - 한방종합감기약 ‘연교패독산’
  • 승인 2011.03.17 19:0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우

이준우

contributor@http://


감기환자를 적극적으로 보기로 결심을 하고 처음에 주문한 보험한약은 ‘구미강활탕’이었다. 구미강활탕은 감기 초기에 ‘춥고 열이 나며 두통이 있고 뼈마디가 쑤시고 아플 때’ 쓸 수 있는 처방이다. 하지만 의외로 그런 환자를 찾기가 쉽지 않다. 그래도 꾸준히 내원환자들을 대상으로 감기 증상에 대한 문진을 해본 결과 두 가지 결론을 도출해냈다.

첫째 관심을 가져보니 생각보다 내원환자들 중에서 감기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다는 것이고, 둘째 ‘오한발열이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보다 ‘목이 아프고 코가 나오며 기침하고 가래 뱉는’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훨씬 많다는 것이었다.

감기 증상 중 문진을 하면서 가장 자주 호소하는 것이 의외로 아침에 목이 아프다는 것이었다. ‘아침에 일어났더니 목이 따끔거리면서 아파요’라고 호소하는 환자들이 의외로 많이 있었다. 조금 지나고 나면 콧물도 나고 기침도 하지만 한의원에서 가장 먼저 호소하는 증상은 ‘목이 따끔거려요’였던 것이다.

이비인후과에서도 목이 아플 경우 타이레놀 같은 진통소염제와 함께 아목사실린 같은 항생제를 같이 처방한다. 이건 우리 보험한약 중에서는 바로 ‘연교패독산’에 해당한다. 그래서 “아침에 일어났더니 목이 따끔거려요”라고 호소하는 환자들은 루틴하게 연교패독산을 3일분씩 처방하기 시작하였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연교패독산을 한방종합감기약이라고 부른다. 연교, 금은화, 형개, 방풍, 강활, 독활, 시호, 전호, 천궁, 지각, 길경, 복령, 박하, 생강, 감초 등 총 15가지로 이루어진 연교패독산은 인삼패독산에서 인삼을 빼고 형개, 방풍, 연교, 금은화를 첨가한 처방이다.

인삼패독산은 「방약합편」에 “治傷寒 時氣發熱 頭痛 肢體痛 及傷風 咳嗽 鼻塞 聲重”이라고 되어 있다. 즉 인삼패독산은 구미강활탕에 비해 보다 상기도감염 증상인 해수 비색 성중 등에 쓸 수 있다.

그런데 연교패독산은 “治癰疽初發寒熱甚似傷寒”이라 하여 옹저로 인해 상한이 나타날 때 추천하고 있다. 이것은 편도선염 초기에 편도가 붓고 상기도감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라고 해석할 수 있다.

처음 개원을 했을 때 우리 건물에 한 정수기회사 지국이 있었다. 그 당시 지국장님이 50대 여자분이셨는데 운동도 좋아하고 밝고 경쾌하신 분이셨다. 그런데 그 분이 하루(2008년 4월)는 감기약을 지으러 내원하셨다.

목이 갈라지고 입이 마르며 밤에 마른기침을 심하게 한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태음인 표한증으로 진단을 내리고 마황발표탕 탕약을 처방했다. 복용을 하면서 조금씩 좋아지기는 하였지만 한제를 다 복용하고도 여전히 증세는 남아 있었다.

그러다 지국장님이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고 2년 후인 2010년 4월 다시 감기로 내원하셨는데, 그 당시와 똑같은 증상이었다. 그래서 이번에는 연교패독산 보험약을 3일분 드렸는데 바로 효과가 있었다. 그 후로 3일분 7일분 2차례 더 복용하고 호전되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훨씬 부담 없는 가격으로 감기가 호전되어 지국장님 소개로 많은 코디분들이 감기 치료를 받으러 한의원에 내원해 주셨던 기억이 난다. 지금도 감기환자가 내원하면 가장 우선적으로 선택을 하게 되는 것이 보험한약이다.

보험한약을 처음 시작할 때 너무 많은 종류를 구비해놓고 있다가 사용을 안 하게 되면 오히려 보험한약을 외면하는 결과를 낳기도 하는 것 같다. 그래서 처음에는 2∼3가지 종류의 보험약을 준비해놓고 쓰기 시작해서 사용이 많아지면 한 두가지씩 늘려 나가는 방법을 권하고 싶다. 특히 연교패독산은 보험한약을 준비하는 분들에게는 가장 먼저 추천하고 싶다

이준우 / 경기 탑마을 경희한의원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역삼동한의사 2011-03-19 09:35:25
하시면 쌍패탕 됩니다. 저는 연교패독산 10그람 쌍화탕5해서 드립니다. 어른들은 대부분 과로로 인한 인통, 몸살감기이므로 쌍패탕 짱입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