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의 급성통증에 대한 침의 효과는?
상태바
대상포진의 급성통증에 대한 침의 효과는?
  • 승인 2011.10.20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mjmedi@http://


임상한의사를 위한 연구동향(7)

대상포진 급성통증에 대한 침-약물 치료 비교 연구

대상포진(Herpes Zoster)으로 유발된 급성의 중증통증(severe acute pain)에 대하여 침 치료와 기존 약물 치료를 비교하는 무작위 대조군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령, 성별, 통증정도와 항바이러스제 복용률 등을 고려하여 102명의 환자들을 침 치료군과 약물 치료군으로 균등하게 나누어서 각 4주간 치료를 시행하였다.

침 치료군은 중완, 관원, 곡지, 합곡, 내정, 혈해, 행간, 내관 등의 경혈이 기본적으로 사용되었고 환자의 증상 등을 고려하여 추가적으로 아시혈, 이침혈위 등이 선택되었으며, 주 2회씩 총 8회 시술되었다.

약물 치료군은 Pregabalin 75mg/d에서 시작하여 환자의 상태에 맞게 용량이 조절되었으며, chirocaine을 이용한 경막외 마취가 모든 약물 치료군 환자들에게 시행되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buprenorphine(35·90 mcg/h) 또는 oral oxycodone(50·400 mg daily) 등이 추가로 처방되었다.

침 치료군과 약물 치료군 모두 즉각적인 통증완화가 필요한 경우는 acetaminophen이 경구 또는 IV로 투여되기도 하였다.

평가변수로 통증은 VAS(visual analogue scale)와 MPQ(McGill pain questionnaire)를 사용하여 치료 전과 치료 종료 후에 측정하였고, 이밖에 치료반응률, 통증정도에 대한 평균(mean) 변화, AUC방식을 이용한 통증도의 차이 및 포진후신경증(post-herpetic neuralgia, PHN)의 발생률을 비교하였다.

임상시험 결과 두 가지 치료 모두 전반적으로 효과적이었으며, 반응률, VAS와 MPQ점수의 변화, 3개월 후의 PHN 발병률 등에서 유의한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필진의견>

이상의 결과에서 침 치료는 대상포진에 의한 급성통증의 약물치료에 상당하는 효과를 보여주었고, 이는 침 치료가 기존 약물 치료를 대체하거나 또는 함께 병용하여 시술될 수 있는 가능성을 입증하였습니다.

원제 : Ursini T, Tontodonati M, Manzoli L et al. Acupuncture for the treatment of severe acute pain in herpes zoster: results of a nested, open-label, randomized trial in the VZV Pain Study.

출처 : BMC Complement Altern Med. 2011;11:46.

링크 :  http://www.ncbi.nlm.nih.gov/ pubmed·term=21639941

‘임상한의사를 위한 연구동향’ 기획은 한의사가 임상을 하는데 있어 알아야 할 한의학과 의학적 지식을 논문을 통해 필진의 의견과 함께 소개하는 지면입니다. 임상한의사, 전문의/전공의, 교수님, 연구자와 한의학에 관심이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기다립니다. 기사에 대한 문의나 요청하려는 주제는 editor@mjmedi.com로 메일 보내거나 홈페이지에 의견 남겨주세요. <편집자 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