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 억제하는 봉독효과
상태바
관절염 억제하는 봉독효과
  • 승인 2011.12.08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editor@http://


임상한의사를 위한 연구동향

[개요] 봉침은 다양한 통증질환, 특히 류머티즘 관절염에 빈용되고,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소개가 미진해, 초학들의 접근이 쉽지 않다는 생각이 들곤 한다. 이에 봉침을 사용한 동물연구가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논문내용] 연구에는 실험적으로 관절염(collagen arthritis)을 유발시킨 쥐를 이용했다. 사용된 봉침은 식염수와 50μl/100μl의 농도로 현탁된 것으로, 복강 내로 주입하였다. 림프절 세포증식, 림프절 세포의 사이토카인 생산, 항체생성에 대한 효과, 전 처치에 대한 효과 등에 대한 부분들이 실험되었다.

결과를 말하자면, 봉독은 20μl/100g 이상의 용량에서 림프절 증식반응을 억제했으며, IL-1β, -2, -6, TNF-α 그리고 IFN-γ 또한 억제시켰다. 항체생성에 대해서는 저용량의 봉독은 효과가 없었지만, 15~40μl/100g의 용량에서 현저한 억제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10~20μl/100g/일의 BVA 전처치를 했을 때, 콜라겐 관절염의 발생이 억제되었으며, 15μl보다 20μl의 농도에서 발생억제에 더 효과적이었다.

[필진의견] 이번 연구는 류머티즘 관절염과 유사한 병리조직 소견을 보이는 관절염 모델을 통해서, 염증성 사이토카인에 대해 어떠한 작용을 가지는 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봉독의 항염증, 항관절염 효과 그리고 항암작용의 연구가 꾸준히 쌓이고 있지만, 실제 임상에서 추천되는 사용량, 취혈 부위 등에 대한 연구가 부족합니다.

때문에 면역반응을 억제한다는 현재의 연구에 더하여, 인간연구와 실제 임상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겠습니다.

[출처] Kyung-Woon Kim et al., Suppressive effects of bee venom on the immune responses in collagen-induced arthritis in rats, Phytomedicine. 2008 Dec;15(12):1099-1107.

[링크] http://www.ncbi.nlm.nih.gov/pubmed/18424106

연구동향팀

※ 연구동향팀 필진을 모집합니다. 특히 일본어와 중국어 가능한 분 환영합니다. 기사에 대한 문의나 요청하고 싶은 주제는 editor@mjmedi.com 으로 메일 보내거나 신문 홈페이지에 의견 남겨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