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 치료 시 플라시보 효과를 이용해 보자
상태바
침 치료 시 플라시보 효과를 이용해 보자
  • 승인 2012.01.01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editor@http://


임상한의사를 위한 연구동향

 [개요] 최근 침 임상연구를 통해 침 치료는 높은 플라시보 효과를 지닌다고 알려져 있다. 침 치료가 플라시보 효과를 가진다고 하여 그 중요성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침 치료 시 발생되는 플라시보 효과를 이해하고 이를 진료에 이용한다면 임상 현장에서 더욱 높은 치료율을 보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2008년 미국의 연구진들에 의해 침 치료 시 생기는 비특이적 효과(non-specific effect)를 세 가지로 나누어 각각의 임상적 효과를 비교하기 위하여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의 침 치료에 대한 무작위 단일맹검 대조군 임상시험으로 진행되었다.

[논문내용] Rome II 진단기준에 부합하며 Symptom severity scale 점수가 150 이상인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 262명을 대상으로 3주 동안 ‘대기 관찰군’, ‘단순 플라시보 침 치료군’ 그리고 ‘의사환자 관계를 극대화한 플라시보 침 치료군’으로 나누어 주 2회 침 치료를 시행하였다.

‘단순 플라시보 침 치료군’은 비침습, 비경혈 플라시보 침 치료를 하며 의사가 환자와 최대한 대화를 자제하였으나, ‘의사환자 관계를 극대화한 플라시보 침 치료군’은 동일한 침 치료를 하며 부드럽고 친근한 말투, 환자의 말을 반복하여 따라하거나 추가 질문을 하는 등 적극적인 병력청취, 환자의 고통을 이해하는 듯한 감정적인 교감, 치료에 대한 긍정적인 확신 부여 그리고 진맥 등과 같은 신체적 접촉 등을 시행하여 의사와 환자의 긍정적인 관계를 극대화 하였다.

3주 치료 후 ‘전반적인 향상 척도(3.8, 4.3, 5.0)’ ‘충분한 증상 경감 보고 비율(28%, 44%, 62%)’ ‘Symptom severity scale(30, 42, 82)’ 그리고 ‘삶의 질 척도(3.6, 4.1, 9.3)’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단순 플라시보 침 치료군’과 ‘의사환자 관계를 극대화한 플라시보 침 치료군’을 비교한 결과 모두 ‘의사환자 관계를 극대화한 플라시보 침 치료군’의 효과가 좋았다. 이 후 각 군의 환자를 절반만 무작위로 선정하여 3주간 동일한 침 치료를 더 시행한 결과도 위와 같았다.

[필진 의견] 본 연구는 임상의학의 세계적인 학술지인 「British Medical Journal」에 실린 플라시보 효과에 대한 논문입니다. 플라시보 효과는 1)단순히 연구에 참여하는 데서 발생되는 반응(Hawthorne effects) 2)치료적인 행위를 받고 있는 데서 발생하는 반응 3)환자와 의사의 상호관계에서 발생되는 반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에 세군으로 나누어 침 치료를 시행하여 임상적 효과를 분석한 결과 플라시보 효과에 기여하는 위와 같은 요소들은 단계적으로 용량이 상승하는 것과 같이 요소들이 결합될수록 효과가 커짐을 밝혔습니다. 또한 플라시보 효과 중 ‘환자와 의사의 상호관계에서 발생되는 반응’이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치료 수단의 특이적인 효과를 밝히려는 임상연구에서는 플라시보 효과를 최대한 배제한 치료가 시행되어야겠지만, 임상 현장에서는 플라시보 효과의 구성요소 및 중요도를 이해하고 이를 잘 활용한다면 환자들에게 더욱 치료율 높은 진료를 시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Kaptchuk TJ, et al. Components of placebo effect: randomised controlled trial in patients with irritable bowel syndrome. BMJ. 2008 May 3;336(7651):999-1003.

[링크] http://www.ncbi.nlm.nih.gov/pubmed/18390493

연구동향팀

※ 연구동향팀 필진을 모집합니다. 특히 일본어와 중국어 가능한 분 환영합니다. 기사에 대한 문의나 요청하고 싶은 주제는 editor@mjmedi.com 으로 메일 보내거나 신문 홈페이지에 의견 남겨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