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류한약의 이해-4
상태바
증류한약의 이해-4
  • 승인 2012.04.26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언

이정언

mjmedi@http://


증류한약의 처방내역과 주요 치료질환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 과거를 뒤돌아보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증류한약을 개발하고 오로지 증류한약으로만 처방·치료한 지 벌써 12년이라는 긴 시간이 흘렀기 때문이겠지요. 그동안 많은 시행착오와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증류한약 개발을 멈추지 못한 이유는 현재 우리 한의학계에 닥친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데 증류한약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소신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양방 의사들은 한약이 간과 신장에 해롭고, 중금속이나 농약 잔류성분이 한약 속에 들어 있다는 말도 안 되는 이유로 병원에 내원한 환자에게 한약을 절대 먹지 말라고 강권하고 있습니다.

작금의 이런 상황은 남의 집 불이 아니라 내 집 안방에 불이 난 것으로, 이런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일반 국민들 의식 속에 한약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만연하게 되고 전체 한의계에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이런 한약에 대한 불신을 가장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증류한약이라고 본인은 확신하고 있습니다.

동료 한의사 선생님들께서 증류한약을 이해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작은 소망으로 지금까지 증류한약이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는지 지면을 통해 말씀을 드렸는데, 오늘은 그동안 제가 연구해서 완성한 증류한약의 처방내역과 주요치료질환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여러 한의사 선생님들께 인식되어 있는 증류한약은 ‘효과는 없지만 소아들이 복용하기 쉬운 한약’이었을 것입니다. 사실 저도 증류한약을 연구하기 시작한 초기에는 스스로 만족할 만한 치료효과를 얻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더욱 연구에 몰두하게 되었고, 12년이 지난 지금 증류한약의 치료율은 세상에 내놓아도 부끄럽지 않는 치료율을 확보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기체증을 풀어주는 증류한약
저는 인체의 생리·병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원리를 ‘수승화강’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인체에서 수승화강이라는 氣의 순환이 안 되면 氣滯症이 발생되고 이로 인해 인체생리에 불균형이 초래되어 발병이 된다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수승화강의 이론으로 증상을 바라보게 되면 각각 독립된 것처럼 보이는 증상들의 원인이 수승화강이 안 돼서 생기는 기체증으로 통합되어 보이게 됩니다. 환자가 두통 견비통 소화불량 부종 요통의 증상을 갖고 내원했다면 어떤 증상을 주증으로 치료를 시작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아무리 변증을 열심히 하려해도 딱 떨어지는 질병의 원인과 치료방법을 생각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수승화강이 안돼서 발생되는 기체증을 원인으로 생각하게 되면 인체에 일어나는 모든 질병 증상을 편안하게 바라 볼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본인은 증류한약을 연구할 때 모든 역량을 인체 내에서 수승화강의 기 순환이 잘될 수 있는 증류한약을 만드는데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그래서 긴 시간 동안 연구에 연구를 거듭해 만들어진 증류한약에 기체증을 풀어주는 증류한약이라는 뜻으로 ‘蒸溜氣解湯’이라는 처방명을 붙였습니다.

앞서 論한 내용으로 미루어 짐작하시겠지만, 질병의 원인을 기체증 하나로 규정하고 증류한약을 만들었기 때문에 한의원에 내원하는 모든 환자분들께는 오직 증류기해탕으로 만 처방하고 있습니다. 저의 한의원에 진료 배석을 했던 선후배 한의사 선생님들은 내원한 모든 환자분들께 증류기해탕만 처방하는 것을 보고 “정말 저 증류한약 한가지로 다양한 질환들을 치료할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 어린 눈빛으로 저를 바라보곤 했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저는 증류기해탕 1가지 처방만으로 한의원에 내원하는 모든 환자분들을 치료하고 있으며, 그 효과에 충분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증류기해탕의 처방
이제 제가 연구해서 만든 증류기해탕의 처방 내용을 최초로 공개하며 치험사례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蒸溜氣解湯 : 白果 3g, 大棗 2g, 紫莞 2g, 草果 2g, 紅花 2g, 骨碎補 2g, 燈心草 2g, 吳茱萸 2g, 葛根 1g, 藁本 1g, 桔梗 1g, 杜冲 1g, 麥門冬 1g, 白芥子 1g, 萆薢 1g, 檳榔 1g, 使君子 1g, 細辛 1g, 續斷 1g, 藜蘆 1g, 女貞實 1g, 肉蓗蓉 1g, 益智仁 1g, 皁角子 1g, 知母 1g, 蒼朮 1g, 蓽撥 1g, 何首烏 1g, 厚朴 1g.

이상이 증류기해탕 본방이고, 여기에 4가지 정도의 약재를 가감해서 증류기해탕 1번부터 15번까지 15종류의 증류기해탕 변방이 있습니다. 증류기해탕 본방에 약재를 加해 15가지 증류기해탕을 만든 이유는 출생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인체 생리변화에 따라서 인체에서 생기는 모든 종류의 기체증을 풀기 위해서 입니다.

제가 증류기해탕 만으로 환자를 치료하는데 있어 치료경험상 나름 치료율과 재발률에 있어 자부심을 갖고 치료하는 질환은 크게 분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급성질환(감기, 식체, 중이염, 인후염 등등). 둘째 만성질환(비염, 아토피, 간질-경풍, 관절염과 통증 등등), 셋째 임신부 제증(입덧, 임신성 부종, 하태증상, 임신성 변비, 임신성 피부질환), 넷째 영유아(0세~3세)의 야제증, 피부질환, 자한증 등에 처방해서 치료하고 있습니다.

처방을 운용하는 방법은 지면을 통해 전부 알려드리기는 어렵사오니 관심 있으신 동료 한의사 선생님들께서는 ‘한방증류제형학회’를 검색하시면, 증류기해탕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해결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다음엔 구체적인 치료사례들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정언 / 한방증류제형학회 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