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곡혈의 다양한 위치에 따른 효과 비교
상태바
합곡혈의 다양한 위치에 따른 효과 비교
  • 승인 2012.07.05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editor@http://


임상한의사를 위한 연구동향

[개요] 합곡혈은 가장 흔히 쓰이는 경혈 중 하나임에도 정확한 위치에 대한 논란이 있어왔으며 문헌 마다 서로 다른 위치로 설명을 하기도 합니다. 본 연구에서는 합곡의 위치를 결정하는 방법을 5가지로 분류한 후 각각의 군마다 환자를 배정하여 치통, 두통 등에 대한 효과를 비교하였습니다.

[연구 내용] 실제 환자 101명을 다음과 같은 5개의 군으로 분류해 각각의 효과에 대하여 연구하였습니다. [1군(24명) : 검지 중수골의 중간 부위(엄지와 검지를 맞닿을 때 가장 높이 솟아 오른 부위 / 2군(26명) : 엄지와 검지 사이의 관절부 / 3군(22명) : 엄지와 검지를 맞닿을 때 주름이 끝나는 부위 / 4군 : 엄지와 검지의 사이에서 손샅(finger web)과 관절부를 잇는 선의 중간 / 5군(16명) : 전기전도가 잘되는 막대를 이용하는 BDORT(Bi-Digital O-Ring Test) 방식으로 확인된 혈위)]

그 결과 치통에 대해서는 1번 위치가 가장 효과적이고 두통에 있어서는 2번 위치가 효과적이었습니다. 3, 4번 위치는 서로 혼합되는 효과를 보인 반면 5번 혈위는 해당 부위에서의 득기가 용이한 혈위로 판단됩니다.

[필진 의견] 본 연구는 치과의사들의 주도로 이루어진 연구여서 치통, 두통에 주로 초점을 두어 시행되었다는 한계가 있기는 하지만 한편으로는 기존의 관례처럼 단순히 각종 혈위에 대해 이러이러한 문헌상의 차이가 있다는 것에 인정하고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일일이 임상연구를 통해 비교하고 치료효과별로 추천 혈위를 제안한 새로운 시도가 돋보입니다.

향후의 임상상의 혼란이 되는 부분에 있어서도 이렇게 실제 임상적 연구를 기반으로 한 연구결과가 있다면 임상의들의 혼란은 감소할 것입니다.

[출처] Lu DP, Lu GP, Gabriel PL. Comparing the clinical effect of five varying locations of LI.4 acupoint. Acupunct Electrother Res. 2008;33(3-4):135-43. 

연구동향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