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침 시술과 항히스타민제 투여의 비교연구
상태바
성인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침 시술과 항히스타민제 투여의 비교연구
  • 승인 2012.07.19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editor@http://


임상한의사를 위한 연구동향

[개요] 침과 뜸, 한약 등 한의학의 치료 수단은 아토피 피부염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가 몇몇 있었지만, 양방 치료와 직접적으로 비교한 연구는 드문 편이었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치료 접근을 통해 성인 아토피 환자의 1형 과민반응으로 인한 증상에 어떠한 치료가 가장 효과적인지 교차 연구를 통해서 보여주고 있으며, 이를 통해 환자에게 가장 유용한 치료를 한의사가 제공할 수 있다는 근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논문 내용] 이 연구는 20명의 성인 아토피 환자중 SCORAD 점수가 20점을 넘는 환자를 대상으로 무치료, 예방적 침 치료, 증상 발생시의 완화 침 치료, 항히스타민제(세티리진)와 각각의 플라시보를 시행하여 총 7개의 시술을 비교 평가한 것입니다.
모든 환자는 총 7회에 걸쳐서 실험에서 정의한 모든 종류의 시술을 받았으며, 각 시술간의 간격은 최소 1주일로 두었습니다. 예방적인 침 시술은 증상이 심한 환측의 곡지, 소해, 양구, 혈해에 자침을 시행하고 온랭자극을 주기 전에 발침을 하는 것으로 정의를 하였으며, 증상완화를 위한 침 시술은 곡지, 소해에 전침으로 100Hz, 0.2ms진폭의 자극을 주는 시술로 온랭자극과 동시에 시작하는 것으로 설정을 하였으며, 세티리진은 5mg 용량으로 투여하였습니다.

각 실험마다 환자는 무작위로 배정되었고, 이 환자들은 즉석에서 시술을 받은 후, prick test 중 나타나는 가려움 증상에 대해 온랭자극을 지속적으로 번갈아가며 주면서 그 양상을 vas로 측정하고, 추가적으로 설문도구 작성과 함께 주의력 측정 설문도구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이루어 졌습니다.
연구진은 이를 통해 어떠한 치료가 가장 효과적인지 분석하였습니다. 그 결과, 가려움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있어서 예방적인 침 시술은 세티리진과 동등한 효과를 보였으며, 완화를 위한 침 시술이 환자에게 가장 좋은 효과를 보였습니다.

홍반에 있어서는 예방적인 침 시술이 플라시보에 비해서 뚜렷한 개선을 보여주었습니다. d2 인지기능 검사에서는 세티리진군이 뚜렷하게 낮은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항히스타민제인 세티리진이 환자의 주의력을 약화시키는 기전으로 인해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나타낼 수도 있는 반면, 침 시술은 이러한 부작용 없이 아토피 증상을 치료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필진 의견] 20명이라는 적은 인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지만,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는 저널에 등재가 된 연구로 그 가치는 충분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연구자의 적절한 실험 설계가 있다면,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더라도 한의학적 치료의 성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이 연구가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침 시술을 언제 시행하느냐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증상 발생시에 침 시술이 가장 큰 효과를 보여주는 것이 바로 ‘일도쾌차’의 한 면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에 대해서 많은 임상적인 성과가 있지만, 이를 과학적인 지식으로 묶어내지 못하는 한의계가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할 연구 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Pfab F et al. Acupuncture compared with oral antihistamine for type I hypersensitivity itch and skin response in adults with atopic dermatitis - a patient- and examiner-blinded,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crossover trial. Allergy 2012; 67: 566~573.

연구동향팀

※ 연구동향팀 필진을 모집합니다. 특히 일본어와 중국어 가능한 분 환영합니다. 기사에 대한 문의나 요청하고 싶은 주제는 editor@mjmedi.com 으로 메일 보내거나 신문 홈페이지에 의견 남겨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