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발성 생리통, 한약치료로 도움 받으세요
상태바
원발성 생리통, 한약치료로 도움 받으세요
  • 승인 2012.09.27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editor@http://


임상한의사를 위한 연구동향

[개요] 생리통은 생리를 하는 여성의 50%가 경험하는 매우 흔한 부인과적인 증상입니다. 생리통은 특별한 기질적 질환 없이 발생하는 원발성 생리통과 기질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속발성 생리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원발성 생리통의 주된 병리는 prostaglandin의 생성 증가가 자궁 긴장을 고조시키고 자궁 수축을 증가시키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자궁 혈류의 감소를 일으켜 생리통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이러한 가정 하에 prostaglandin 합성 억제제가 원발성 생리통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칠제향부환은 「동의보감」에 소개된 생리통을 치료하는 한약입니다. 임상적으로 생리불순, 생리통, 자궁근종 등에 사용됩니다. 이 논문은 한방진단을 이용하여 칠제향부환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한 논문입니다.

[논문 내용] 총 10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무작위로 2그룹(칠제향부환, 플라시보군)으로 나누어졌습니다. 각 군은 총 1개월 동안 각각 칠제향부환과 플라시보약을 복용하였습니다.
칠제향부환군은 다시 10년의 임상 경험이 있는 3명의 전문가의 진단에 따라 칠제향부환의 적응증군, 비적응증군, 적응증이 명확하지 않은 군으로 나누어 졌습니다.
적응증군은 키가 크고 활발하고, 열불내성, 성격이 급함 등의 실증이면서 열증의 변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의 맥은 빠르고 긴장되어 있으면서,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과식으로 인해 아픈 사람들입니다. 그들의 생리통 양상은 생리 전 또는 생리주기에 발생하고 갑작스럽고 강합니다. 또한 통증 부위를 덮으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비적응증군은 마르고, 키가 작고, 창백하고, 전반적으로 약한 허증이면서 한증의 변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의 식욕은 저하되어 있고, 어지러움, 심계, 수족냉증이 있으며, 그들의 맥은 느리고 약합니다. 그들의 생리통 양상은 생리 후에 시작되고, 둔하면서 오래 지속됩니다. 그들의 통증은 통증 부위를 덮었을 때 감소합니다.
적응증이 명확하지 않은 군은 한열허실이 섞여 있어서 칠제향부환에 적합한지 아닌지 결정하기 어려운 사람들입니다. 복용 전후 VAS, VRS, MVRS 등으로 생리통 정도를 평가하였습니다. VRS는 일 효율성의 상실, 휴식의 필요성, 비월경성 골반통, 성교통 등을 평가하며, MVRS는 일에 대한 제한, 동반되는 전신 증상, 진통제 필요정도 등을 평가합니다.
29명이 부작용 또는 f/u을 하지 못하게 되어 총 71명의 참가자가 연구에 포함되었습니다. 이들 중 34명이 칠제향부환군이었고, 37명은 플라시보군이었습니다. 71명의 참가자 중 41명은 칠제향부환 적응증군, 19명은 비적응증군, 11명은 명확하지 않은 군이었습니다.
41명의 칠제향부환 적응증군은 24명의 칠제향부환군과 17명의 플라시보군으로 나뉘었습니다. 24명의 칠제향부환군은 플라시보군에 비해 VAS가 유의하게 감소하였고, VAS와 MVRS의 변화량 또한 유의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19명의 칠제향부환 비적응증군은 5명의 칠제향부환군과 14명의 플라시보군으로 나뉘었습니다. 두 군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습니다. 임상연구가 진행된 1개월 동안 칠제향부환군에서 8명, 플라시보군에서 9명이 두통, 복통, 요통 등의 경미한 부작용을 보고했고, 이 중 플라시보군에서 2명만이 연구에서 중도 탈락 하였습니다.

[필진 의견] 원발성 생리통에 대한 칠제향부환의 효과와 안전성에 대해 밝힌 연구입니다. 아울러 한방진단을 사용함으로써 실제로 진료실에서 임상을 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최근의 연구들은 적절한 연구 설계에 있어서 기존의 RCT 방법이 한약의 효과를 제대로 평가할 수 없기에 이번 연구와 같은 한방진단을 연구에 포함시키는 방향으로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비록 복용기간이 짧고, 연구 참가자 수가 적지만, 한방적인 연구를 했다는 것이 이 연구의 장점입니다. 향후 2개월 이상의 복약기간과 더 세밀한 변증 체계를 이용한 대규모의 연구와 통증 평가를 위한 객관적인 평가 도구를 사용해야 함을 논문 고찰에서도 말하고 있습니다.

 [출처] Jang JB, et al. Therapeutic effects of Chiljehyangbuhwan on primary dysmenorrhea: a randomized, double blind, placebo-controlled study. Complement Ther Med. 2009;17(3):123-130.

※ 연구동향팀 필진을 모집합니다. 특히 일본어나 중국어 가능하신 분, 연구자, 전공의, 전문의 선생님의 참여 기다립니다. 기사에 대한 문의, 요청하고 싶은 주제는 editor@mjmedi.com 으로 메일 보내거나 신문 홈페이지에 의견 남겨주세요.

연구동향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