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롬제약, 한약재부산물 비료로 재활용
상태바
새롬제약, 한약재부산물 비료로 재활용
  • 승인 2013.01.17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은경 기자

김은경 기자

carax30@http://


 

새롬제약(주)이 자회사인 SR원외탕전에서 나오는 한약재부산물을 활용하기위한 방법으로 비료사업을 개시하고 ‘바른재료의 근원’이라는 뜻을 담아 주식회사 정재원을 설립했다.

 

비료개발팀장은 “인근의 농가에서 한약을 탕전하고 남은 찌꺼기들을 수거하여 일반가정 또는 농가에서 밭에 액비화 또는 웃거름으로 사용하여 토양에 작물을 잘 자라게 하는 여건을 만들어준 결과 한약재 부산물비료를 사용한 밭작물의 줄기나 잎, 열매 등이 그렇지 않은 밭작물 보다 병충해에 강하고 열매의 씨알이 굵으며 잎과 작물의 크기가 다른 일반 작물에 비해 크게 차이 난다”고 말했다.

또 “농가에서 한약재 부산물을 비료로 사용하여 좋은 성과를 거둔 사례와 발아시험, 식물의 비료성장시험 등을 통해 한약재 부산물을 이용해 비료개발을 완료하였으며 공인인증기관을 통해 다른 타 비료의 기준치를 상향하는 좋은 영양분을 가진 한약재 부산물 비료가 완성되었다”고 밝혔다.
한약재부산물비료 시범사업으로서 비료 샘플을 새롬제약을 이용하는 한의원에 무상으로 공급하고 한의원을 방문하는 환자들의 가정에서 옥상, 베란다 텃밭, 화훼, 분갈이, 실내조경 등에 시범적으로 나누어주어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새롬제약은 “한약재 부산물을 비료로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안전한 먹거리, 안전한 한약재에 대한 확고한 인식과 신뢰를 다시 한번 얻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며, “한약재부산물 재활용을 통해 침체되어있는 한의계가 다시 생동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 말했다.
한편, 새롬제약에 문의하면 비료 샘플을 무상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김은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