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장애와 강박증, 침으로 치료해요
상태바
불안장애와 강박증, 침으로 치료해요
  • 승인 2013.01.31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동향팀

연구동향팀

editor@http://


임상한의사를 위한 연구동향(46)

[개요] 최근의 중국 정신과 영역 종설을 보면 불안장애와 강박증에 침치료가 효과적이라는 주장이 많습니다. 주로 전침을 사용하며, 주요 취혈부위는 百會, 印堂, 神門, 大椎, 太陽 등입니다.

하지만 치료포인트를 ‘心’에서 ‘腦’로 변경하고, 頭部와 督脈의 혈자리도 중시되어야 하는 등 아직은 개선사항이 많다고 지적합니다. 자침법에 있어서는 전침요법과 약침요법이 더욱 강조되어야 하며, 변증과 치료에 洋診韓治적 접근법이 시도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에 정신과 영역 침치료에 대한 잘 정리된 논문이 있어 소개합니다.

[논문 내용] 불안신경증과 강박증의 치료에는 주로 자침법이 활용되며 전침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1)불안신경증

체침법 : 일반적인 침과 이침 등으로 呼吸迎隨 등 간단한 補瀉法이나 燒山火, 透天凉같은 복잡한 補瀉法을 적용합니다. 補法이나 瀉法만 사용하는 경우, 補瀉를 겸하는 경우, 平補平瀉 등의 수기법이 다양하게 이용됩니다.

주요 취혈 : 風府, 百會, 印堂, 通里, 神門, 內關, 四神聰.
배합 취혈 : 痰鬱에 가 肺兪, 合谷, 列缺, 豊隆, 心血虛 가 心兪, 脾兪, 瘀血 가 血海, 膈兪,
心血虛에만 補法을, 나머지 경우는 모두 瀉法.

神門, 內關, 足三里, 天樞, 太衝, 腎兪, 命門, 曲池 등을 자침하고 간접애주구도 배합한 결과 불안신경증에 효과가 있었습니다. 단 체계적 탈감작법을 병행하면 침구치료만 시술한 경우보다 효과가 훨씬 탁월했습니다.

불안신경증이 있는 에콰도르인에게 四神聰과 印堂 등을 자침해 좋은 효과를 얻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또 체침만으로 불안신경증을 치료해도 탁효를 얻을 수 있다는 발표도 있습니다.

자침 전 환자에게 酸, 脹, 重, 麻 등의 得氣感이 나타나면 효과가 더 좋다고 사전에 암시를 하면 치료효과는 더욱 좋았습니다. 불안신경증은 만성질환이라 회복이 더디므로 치료시간도 길어야 합니다.

평균 30분 이상은 필요하며, 허약체질은 좀 짧아도 됩니다. 보통 10-20회를 하나의 치료과정으로 삼고 일요일은 치료를 쉽니다.

병세가 심한 경우는 매일 1~2회, 호전 후에는 매일 혹은 격일로 침을 시술하십시오.

전침요법 : 전기자극량을 상황에 따라 정확하게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요 취혈 : 神門, 百會, 印堂, 三陰交, 足三里, 大椎.
배합 취혈 : 心膽氣虛 가 心兪, 膽兪, 心脾血虛 가 心兪, 脾兪, 心腎不交 가 心兪, 腎兪, 太谿, 肝陽上亢 가 肝兪, 太衝

百會, 神門, 足三里, 三陰交, 上星, 內關, 太衝 등에 40번/min의 전침을 하루1회, 30분 유침해서 10일을 한개의 치료과정으로 설정한 결과, 26개의 임상례에서 유효율이 80.8%에 달했습니다.

불안신경증환자 20명을 대상으로 모든 복용약을 중단시키고 印堂, 百會, 懸 , 風池에 전침을 걸어 전기자극량은 환자가 편안하게 느끼는 정도로 설정하고는 하루에 일회, 주말에는 치료를 쉬게 해 6주를 기본 치료과정으로 설정해본 결과 효과가 나타난 비율이 65%에 달했습니다.

음악전침요법 : 환자가 전기침을 시술받는 동안 전문치료기기에 연결된 입체헤드폰을 착용해 자신이 좋아하는 경쾌한 음악을 듣게 해 대뇌피질의 전기활동을 조절하고 환자의 불안한 정서를 안정시키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체침과 전침에 비해 시술시의 통증과 공포를 차단하고 교차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문예술적 처치가 회복에 직간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증거가 됩니다.

음악전침요법으로 불안신경증 157례를 치료해본 결과 일반적인 양방치료군 139례와 치료효과가 비슷했습니다. 단 후자처럼 현훈, 구건, 기면, 변비, 배뇨장애 등의 약물부작용이 없었습니다. 각종 이유로 인해 약물복용이 불가능한 환자에게 제격입니다.

취혈은 주혈 - 百會, 印堂, 內關, 太陽, 風池, 神定 등,
배합혈 - 환자의 주소증상에 맞춰 2-3개의 背兪穴과 五志穴(魄戶, 神堂, 魂門, 意舍, 志室)을 선택했습니다.

가령 心悸, 心煩, 不眠에 心兪, 神堂, 神門, 胃痛 食小 腹脹에 脾兪, 胃兪, 意舍. 하루1회, 매번 30-60분 시술하며 일요일은 쉬었습니다. 30일이 하나의 치료과정입니다.

(2)강박증

체침법 : 체침을 강박신경증환자 32명에게 시술하고 동시에 28명의 클로르프로마진 복용자를 대조군으로 삼았습니다. 비교결과 양자의 치료효과는 비슷했습니다. 오히려 부작용이 대조군보다 적었습니다.

취혈 : 華陀夾脊穴, 內關, 三陰交, 水溝. 內關은 1-1.5촌을 直刺. 수기법은 捻轉提揷 瀉法. 水溝혈은 비중격방향으로 0.5-0.8촌 橫刺. 雀啄法 瀉法을 환자가 눈물을 흘릴 때까지 시술. 三陰交는 경골방향으로 45도 각도로 1.5촌 斜刺. 捻轉提揷 補法. 華陀夾脊穴은 척추방향으로 1.5촌 斜刺. 捻轉 平補平瀉. 수기법은 모두 1분간 시술하며 30분 유침에 하루 1회 자침. 치료는 8주간 지속했습니다.

전침요법 - 주요 취혈 : 百會, 印堂, 太陽. 자침방향 - 百會는 후두부를 향해 0.5-1.0촌 平刺. 印堂은 밑에서 위로 향하면서 침끝을 자입. 피부를 따라 0.8촌 平刺. 太陽은 귀방향으로 1.5-2.5촌 平刺. 전극연결방법 - 百會+印堂 그리고 양 太陽혈끼리.

약물치료와 2년간의 다른 치료법으로 효과를 못 본 강박증 환자 21명에게 시술 후 효과가 어느 정도 나타났습니다. 강박행동보다는 강박관념에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이는 두부전침이 중추신경계의 5-HT이상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서 그런 것으로 추측됩니다. 5-HT시스템의 이상이 강박증의 주원인이라는 주장이 있습니다.

흰쥐의 百會, 印堂 자침시 5-HT가 활성화된다고 합니다.

百會, 印堂, 太陽, 前庭, 後頂, 腦戶, 啞門 중 매번 4개만 취혈해서 전침을 시술한 결과를 클로르프로마진 복용군과 대조해봤습니다.

그 결과 치료효과는 양자가 비슷했지만 후자가 부작용이 더 많고 심했습니다.

단 강박신경증이 우울증과 불안신경증에 비해 치료가 더 힘들며, 전침효과도 마찬가지로 양자에 비해 더 떨어졌습니다.

앞으로의 개선점
1. 해부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心主神明을 腦主神明으로, 또 정신장애의 치료시 五臟六腑의 心보다는 腦로 치료포커스를 맞춰야 합니다. 그래서 자침시 頭部와 督脈部의 혈자리가 더 많이 활용될 필요가 있습니다.
2. 불안장애와 강박증은 침치료가 한약치료보다 효과가 더 좋으며, 체침보다는 전침이 더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3. 洋診韓治로 양방의 病을 중시하고 病을 기준으로 證을 대입해야 합니다. 辨證시 정신증상의 비중이 중요합니다.
4. 치료평가는 환자의 주관적인 부분과 객관적인 국제기준을 모두 고려하고, 실험연구는 표본을 다양하게 많이 모은 randomized controlled trial식으로 발전하는 것이 옳습니다.

[필진 의견] 한의학과 한의사가 공존하려면 치료영역을 넓히고 새로운 질병의 치료에 도전해야 합니다. 불황타개에도 치료영역확대가 좋은 대안이 되지요. 시간이 지날수록 늘어만 나는 불안증환자와 강박증환자의 치료에 우리가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링크] http://www.jcimjournal. com/en/showAbstrPage.aspx?articleID=68

[출처] SU Zhan-Qing et al. Pondering acupuncture treatment on anxiety disorders. Journal of Chinese Integrative Medicine, july 2004 ; 2(4) : 252-254

연구동향팀

※ 1월 참여필진 : 권승원, 이주현, 임정태, 조준영, 정종수(2), 정창운(2), 진속창(2)  

※ 연구동향팀 필진을 모집합니다. 특히 일본어나 중국어 가능하신 분, 연구자, 전공의, 전문의 선생님의 참여 기다립니다. 기사에 대한 문의, 요청하고 싶은 주제는 editor@mjmedi.com 으로 메일 보내거나 신문 홈페이지에 의견 남겨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